비관세 무역정책 사례와 내용(쿼터, VER, OMA, 수출보조금, 세이프가드, 덤핑, 상계관세)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1.05.29
- 최종 저작일
- 2011.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무역정책, 국제무역, 비관세, 쿼터, ver, oma,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수출보조금, 덤핑 정의와 사례들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비관세 무역정책
1) 수입할당제(Import Quota system)
정부가 개입하는 잔존수입제한조치의 하나로서 수입쿼터제라고도 하며, IQ(import quota)제라고도 약칭한다. 이 제도는 국내 유치산업의 육성, 기존산업의 보호, 국제수지의 균형유지가 목적이다. 일국의 수입상품을 일정기준에 따라 국가별 또는 수입업자별로 할당하여 일정기간의 수입수량 또는 금액을 제한하는 것이다.
일정기간동안 특정제품의 수입규모(수량 및 금액)를 일정한도를 정하여 할당하여 주는 조치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정해진 수입할당량(한도)까지는 자유무역 상태에서 교역이 이루어지고 그 할당량이 완전히 채워지면 그 때부터는 수입이 전면 금지된다. 이 제도는 규모 자체를 정부가 통제하기 때문에 수입억제 효과가 직접적이고 매우 강력하다고 할 수 있는데 1932년 프랑스가 최초로 실시한 이래 오늘날까지 보호정책의 주요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사례
: 남아공 정부는 WTO의 자유무역주의에 적극 부흥하여 수입쿼터를 상당부분 해제하였으나, 섬유산업 등 고용규모가 큰 전통산업 보호를 위해 일부 품목에 한해 수입쿼터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WTO 섬유쿼터 해제 이후 중국산 저가 섬유제품으로 인해 남아공 내 섬유산업이 큰 타격을 받자 남아공 정부는 중국과의 협상을 통해 2007년 1월 1일부터 2년간 중국산 섬유제품에 대해 쿼터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외에 중고 기계류, 자동차 부품, 건설 중장비 등 중고 제품에 대해서도 수입쿼터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 수출자율규제(VER : Voluntary Export Restraint)
수출국의 일방적인 수입제한조치가 예견될 때 이를 회피하기 위하여 자주적으로 수출의 수량·가격·품질·의장(意匠) 등을 규제하는 것이다. 수입제한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를 통한 교섭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입국은 수출국에 대하여 자주규제를 요구해 오는 경우가 많다.
즉, 수출자주규제는 예측하지 못한 특정의 외국산품이 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