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쌍용차 파업 사태와 윤리적 문제 및 이해관계자에 미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1.05.25
- 최종 저작일
- 2011.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쌍용차 파업 사태와 윤리적 문제 및 이해관계자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본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쌍용차 파업 사태 요약
1) 쌍용차 파업 배경
2) 노사합의
3) 이해관계자들의 입장
II.이해관계자별 발생한 윤리적 문제
III.이해관계자에 미친 영향
1) 파업으로 인한 쌍용자동차의 피해
2) 협력 업체에 미친 영향
3) 국가경제, 지역 경제에 미친 영향
4) 소비자. 주주에 미친 영향
IV.결과
V.쌍용자동차의 위기 대응방안 모색
본문내용
. 쌍용차 파업 사태 요약
1) 쌍용차 파업 배경
- 2009년, 경영악화로 자체회생이 불가능하다 판단한 쌍용차 경영진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되고 일부 공장의 조업이 중단되고 법정관리단과의 협의로 2,600명 규모 인력감축 구조조정안이 발표된다. 노조가 부분파업을 개시하고, 노동부가 개입해 노사정위원회가 차려지지만, 노사양측의 극명한 이견으로 5월 중순, 회사의 구조조정 방침에 노조는 점거 농성으로 맞서며 점거파업을 돌입, 사측은 공장폐쇄로 맞서고 사측이 일방적으로 정리해고를 통보 함으로써 파업이 지속되게 된다.
- 사태가 장기화되자 경찰 병력이 투입되고 시위대를 강제 해산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돌이나 금속 부품, 최루액 등이 시위대와 경찰 사이를 오가고, 공장 진입을 시도하는 경찰과 이를 저지하려는 시위대 사이의 마찰 등 폭력사태로 변질되었다.
2) 노사 합의
- 쌍용자동차 노사는 현 사태를 조기에 평화적으로 마무리하고 회사의 회생을 위해 전념하는 것이 더 이상의 파국을 막는 유일한 길임을 공동 인식하는 입장으로 점거파업 76일 만에 극적 마무리. 노조는 전원 구제 요구에서 한 발 물러나 일부 해고 안을 받아들였고, 회사는 구제비율을 늘렸다.
- 양측은 공장 점거농성에 들어간 노조원 가운데 48%는 무급 휴직화, 영업직으로 전환 배치하고 나머지 52%는 희망퇴직 등의 방법으로 정리해고하기로 하였다. 무급 휴직자는 1년이 지나고 난 뒤 순환 근무직 전환이 약속됐고, 영업직으로 전직하면 1년 동안 매달 55만원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 경영 정상화를 위한 고통분담 차원의 합의도 이뤄졌다. 기본급 동결과 상여금 삭감 등 임금 축소에도 노조가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회사는 상하이차의 지분 감자를 통해 대주주 지분을 변경하기로 했다.
참고 자료
『연합뉴스』2009년 7월 10일.
『한국재경신문 사회』2009년 8월 20일.
『한겨레신문』, 2009년 8월 11일
『국민일보 쿠키뉴스』, 2009년 8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