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재무분석(포스코&동국산업)
- 최초 등록일
- 2011.05.25
- 최종 저작일
- 2011.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스코와 동국산업에 관한 회사소개 및 2010년도 재무비율 분석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개요
2. 재무분석
3. 주가 및 거래량
4. 향후전망
본문내용
포스코(주)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평가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동성 측면에서 유동비율을 볼 때 포스코(주)는 산업평균보다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당좌비율은 산업평균보다 2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성 측면에서 볼 때 부채비율은 산업평균에 비해 상당히 낮고, 자기자본구성비율은 기업 전체적인부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비유동비율과 비유동장기적합률은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자보상비율은 산업평균의 약 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성 측면에서는 매출채권회전율을 제외하고는, 즉 총자본 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은 산업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ROE는 산업평균과 거의 비슷하지만 ROI, 총자본영업이익율, 매출액순이익율은 산업평균보다 1.5~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주)는 재무비율을 통해서 동종산업들 보다 전체적인 자본은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재고자산은 동종산업들보다 적은 비율로 보유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매출채권을 상대적으로 많이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포스코(주)는 동종산업들보다 매출액순이익율, 이자보상비율이 2배이상 높은 것을 볼 때, 단기간 내의 지급능력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동국산업(주)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평가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동성 측면에서 유동비율을 볼 때 동국산업(주)은 산업평균과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며, 당좌비율은 산업평균에 비해 조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성 측면에서 볼 때 부채비율도 산업평균에 비해 낮으며, 자기자본구성비율을 통해 기업의 재무구조에 자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활동성 측면에서는 전체적으로 산업평균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은 동종 산업의 기업들보다 자산을 보유한만큼 수익을 내지 못했다는 것으로 알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자본을 많이 보유 하고있으며, 매출채권 또한 상대적으로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파악 할 수 있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산업평균에 비해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동국산업(주)의 2010년 수익 창출이 평균보다 저조했음을 알 수 있다.
포스코(주)와 (주)동국산업의 PER과 PBR이 낮음을 알 수 있는데, PER이 낮은 것은 2010년도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거나 또는 EPS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BR이 산업평균보다 낮다는 것은 산업 전체적으로 주가의 장부가치가 고평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포스코(주)와 (주)동국산업의 PBR이 낮은 것은 주가가 장부가치보다 저평가 되어 있음을 나타내며, PBR이 1보다 큰 기업은 인수합병의 대상이 되기도 하므로 포스코(주)와 (주)동국산업은 주식시장에서 가치가 적정히 반영되고 있다고 판단 할 수 있다.
3.주가 및 거래량
기 간 : 2011.1.1 ~ 2011.4.30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