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조회상 중 염불도드리에 관한 프레젠테이션
- 최초 등록일
- 2011.05.25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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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염불도드리 장단등이 포함되어 있고 정간보 구음보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이해(줄거리 및 설명)
2. 염불도드리 장단
-가. 정간보
나. 구음보
다. 타악보
라. 정간악보(거문고)
3. 음악듣기
4. 참고문헌&자료출처
본문내용
평조회상 : "평조회상"은 향피리가 중심이 되어 연주하는 "영산회상"으로 "유초신지곡" 또는 "취태평지곡"이라고도 한다. 거문고가 중심이 되는 현악영산회상, 즉 "거문고회상(중광지곡이라고도 함)"을 4도 낮게 이조한 것이 바로 평조회상이다. 높은 조[우조]의 대칭 의미로 낮은 조라는 뜻의 “평조”라는 용어가 곡명에 붙은 것이다. 현악영산회상은 모두 9곡인데, "평조회상"은 이 중에서 "하현도드리"가 빠져 모두 8곡으로 구성된 것이다. "하현도드리"가 빠진 이유는 상현도드리를 낮은 조로 이조한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낮게 조옮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조회상을 구성하는 곡은 상영산- 중영산-세영산-가락더리-상현도드리-염불도드리-타령-군악 등 8곡이다. 현악영산회상이 매우 우아하고 심오한 줄풍류라 한다면, 이 평조회상은 화려하고도 웅장하며 유창한 곡이다. 현악영산회상이 풍류방에서 주로 세악편성으로 연주되던 음악인데 반해, 평조회상은 관현악편성의 대규모 음악이다.
염불도드리 : 영산회상의 일곱 번째 곡이다. 염불도드리는 모두 4장으로 되어있는데, 2장 제 10악장단부터 빨라져서 다음 곡인 타령으로 넘어간다. 염불도드리는 “염불”이라는 명칭으로 미루어 보아 원래 불교 음악이었던 것이 영산회상에 삽입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 연주되고 있는 염불도드리에서 불교음악의 흔적은 찾아 볼 수 없다. 관악합주로는 연주하는 “함션영산회상(관악연상회상)”의 염불도드리는 특히 무용 반주음악으로 자주 사용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 : http://www.naver.com
다음 : http://www.daum.net
-사진출처 :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국악과
:http://www.pusangukak.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