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와 감상 정리 (이강산)
- 최초 등록일
- 2011.05.25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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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의 이해와 감상 정리 (이강산)
정리. 한국 미술, 고대 미술, 조선시대 미술, 고구려 미술, 신라 미술, 근대 미술
신윤복, 김흥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시대 회화의 흐름
-유교문화의 발달
-유교에 입각한 이념의 실시와 도적적 규범의 보급을 위해 회화가 중요한 역할 담당.
-도화원을 두고 화원을 양성
-당족 귀족들과 사대부 화단들이 화단을 주도.
-자연과 밀착된 풍류성
-시대나 화가마다 다양한 양산을 보여줌
-우리나라 미술사상이 가장 발전함.
-제일 확고한 전통을 형성
-도서화를 통해 배출된 유능한 화원들과 뛰어난 사대부에 의해 조선시대 회화 전통이 발전함.
-종원, 명, 청의 중국회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독자적인 양산을 형성, 일본의 주묵화 발전에 크게 기여.
-국제성을 띠면서도 독자적 전통을 형성하였는데 이렇게 확립된 회화 전통은 후대의 한국적 화풍의 창조의 토대가 됨.
조선시대 초기 : 중국 명나라로부터 북종화풍의 절파화풍이 들어와 주류를 이룸
안견 <몽유도원도>
조선시대 중기 :
조선시대 말기 :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다사다난 했던 시기. 사회가 어지럽고 엄격했던 신분 제도가 위협 받았으며, 안동 김씨의 세도 정치와 대원군의 쇄국 정책 및 개화파로 인하여 세상이 어지럽고 급변화하던 시기.
대체로 남종화 일번도의경황을 띄게됨.
조선시대 초기 미술화가
->안견, 강희안, 이상좌 가 있습니다.
조선시대 중기 미술화가
->신사임당, 김명국, 이명욱, 이정, 심사정 이 있으며.
조선시대 후기 미술화가
-> 정선, 김홍도, 신윤복, 변상벽, 장승업, 남계우, 홍세섭, 김수철, 김정희가 있습니다
화론? : 회화의 사상이나 기법, 풍격등에 관하여 논하는것.
회화에 관한 논평이나 이론. 특히 근대 이전에 성립된 전통 동양화 이론을 말한다. 중국이 화론 발달에 중추 역할을 담당하였는데, 중국의 화론은 이미 전국시대 말기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한나라까지는 단편적인 것이 대부분이었으며, 중국 회화사상 최초의 본격적인 화론서로는 6세기 무렵 문헌인 남조의 제나라 사혁이 지은《고화품록》이 있다.
회화에서 중요시되어야 하는 점을 육법으로 제시하였으며, 그 평가기준에 따라 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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