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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 이성관과 인간관,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 神(신)증명과 신앙,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 은혜와 구원,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 선과 악, 성 어거스틴의 저서 고백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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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5.24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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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이성관과 인간관,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神(신)증명과 신앙,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은혜와 구원,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선과 악, 성 어거스틴의 저서 고백록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이성관

Ⅲ.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인간관

Ⅳ.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神(신)증명

Ⅴ.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신앙

Ⅵ.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은혜와 구원

Ⅶ.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선과 악

Ⅷ.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저서 고백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도교적 플라톤이라고 한다. 그는 철학을 탐구로서 개념한다. 방법은 진리를 찾기 위한 계속적인 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진리에 도달한 다음에는 더욱 심화한다. 왜냐면 진리는 결코 결정적이거나 결말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의 저술들은 온통 고백록이며 내면에 자리한 비가시적인 하느님의 현존 앞에서 자신과의 대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헬레니즘 분위기와 로마적 기질 및 교육, 특히 그리스도교 사상의 뛰어난 윤리적 성격은 그의 사상에 특별히 실천적인 어조를 부과하고 있다. 그의 철학사상의 대상이 되는 존재는 신과 인간이다. “나는 신과 나를 알고 싶다. 그 밖에는 없는가? 전혀 아무것도 없다. 그의 철학의 근본대상은 신과 인간, 하느님과 인간의 영혼이었으며, 신과 영혼의 개념을 대상으로 자신의 철학적 논의를 전개한다. 신은 인간 영혼에 내재하는 진리의 근원이며 선의 근원이다. 또한 신은 모든 진리와 가치의 근원이기도 하지만 신을 발견하고자 한다면 인간 영혼 그 자체로 눈을 돌림으로써 가능하다.
질서론에서도 신과 영혼에 대한 문제를 거론한다. 신과 영혼은 분리될 수 없으며, 영혼은 우리 스스로를 알도록 인도하며 신에 관한 문제는 인간 존재의 원리를 알도록 한다. 전자가 인간에게 가장 즐겁고 행복에 합당한자 되게 하는 것에 속한다면, 후자는 인간에게 가장 보배로운 것이며 행복하게 한다. 전자가 아직 배우는 자들에 속한다면, 후자는 이미 배운 자들에 속하는 철학의 이성적 과정인 것이다. 신은 인간의 영혼에 현시된다. 따라서 철학은 내성의 진보적 과정 외에 다른 어떤 것일 수 없다. 내성은 자기 자신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발전적 과정이며 초월함으로써 내면화 된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내성 안에서 플라톤주의와 새롭게 결합한다.(일자에로의 상승)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참된 철학자는 하느님의 연인이다.”라고 말한다. 신을 알고 진리를 알기 위해 인간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밖으로 나올 필요가 없다. 진리는 시간과 공간 안에 있지 않으며, 인간 존재의 심연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이 있는 곳에 인간이 있고, 인간이 있는 곳에 신이 있다.” 인간은 자신의 기원과 궁극적인 목적을 알 때에만 참으로 자기 자신일 수 있다.

참고 자료

◉ 김정우(2005), 구약 성경의 구원과 성화 - 은혜 언약 사상을 중심으로, 구원이후에서 성화의 은혜까지, 서울 : 이레서원
◉ 박영선(1990), 구원론(Ⅰ), 도서출판 크리스챤서적
◉ 송낙원(1981), 교회사, 서울 : 이건사
◉ 성 아우구스티누스 저, 김기찬 역(2000), 고백록, 크리스챤다이제스트
◉ 어거스틴, 조호연 역(1992), 하나님의 도성, 서울 :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 한국현상학회 편(1992), 세계와 인간 그리고 의식 지향성, 서울 :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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