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_입양가족_발표
- 최초 등록일
- 2011.05.19
- 최종 저작일
- 2011.05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족복지론_입양가족_발표
목차
Ⅰ 서론
- 관련기사
Ⅱ. 본론
1. 입양의 개념
2. 입양의 유형
3. 입양의 자격과 절차
4. 입양가족의 특성 (가족생활주기)
5. 입양의 현황과 문제점
6. 입양가족에 대한 지원과 정책서비스
7. 대책 및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5월 11일 입양의 날을 맞이하여 인터넷에 기사가 올라왔다 기사는 8명의 아이를 입양한 어느 공무원에 관한 기사였다
『장애아 4명을 포함, 아동 8명을 입양해 가족의 의미를 다시 일깨우는 공무원이 있다.
1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청사관리소 소속 탁정식 주무관(기능 8급)은 친자 1명과 입양아 8명 총 9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다.
탁 주무관이 입양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결혼을 통해서였다. 1990년 결혼 후 부인 강수숙씨가 줄기차게 입양이 소망이라고 피력한 것. 아내의 바람에 감화된 탁 주무관은 친자인 큰 아들이 세 살이 되던 1999년 첫 아이를 입양했고 이후 7명을 더 입양했다.
그는 아이들을 기르는 데 경제적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때마다 주위에서 많은 도움을 줬다고 전한다.
탁 주무관은 "아버지께서 일본 유학 중 독립운동을 하셨는데 제 뜻을 이해하신 아버지께서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셨다"며 "큰 아이는 국가에서 대학까지 학비를 지원해 줘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 어린이날에는 맹형규 행안부 장관이 따뜻한 말씀과 함께 아이들의 선물을 마련하도록 격려금을 줬고 사정을 아는 다른 간부와 직원들도 물심양면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국내 입양희망 가정이 부족해 매년 1000명 이상이 해외입양을 가야 하는 현실에서 그의 선행은 범사회적인 귀감일 뿐 아니라 공직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되새겨보는 뜻 깊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탁 주무관은 이런 선행으로 선행봉사실천공무원(행안부 장관 표창), 모범공무원(국무총리 표창), 칭찬해 주고 싶은 공무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참고 자료
- 파이낸셜 뉴스 (2011.05.11.)
- 서울신문(2011.05.11.)
- 장복희, 국제입양에 관한 헤이그협약과 국내입양법의 개선
- <<입양아동의 적응>> David M. Brodzinsky, Daniel W. Smith, & Ann B. Brodzinsky 저, 안재진 역. 홀트아동복지회(2004)
- 보건복지부, www.mw.go.kr
- 홀트 아동복지회, www.holt.or.kr
- 홀트 아동복지회 서포터즈
- 성가정입양원, www.holyfcac.or.kr
- ‘e-나라지표’, www.index.go.kr
- 성정현 외(2011),가족복지론
-http://oooll.tistory.com/14
- 사회복지과대학생모임 다음 카페, http://cafe.naver.com/social86
- 김혜경 외(2009), 가족복지론
- 김유경 외(2010), 국내입양실태와 정책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