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베소서의 나타난 교회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I. 들어가면서
II. 서 론
III. 본 론
1. 용어를 통해 본 교회
(1) 엡 1:22~23
(2) 엡 3:10
(3) 엡 3:20~21
(4) 엡 5:22~33
2. 용어를 통해 본 교회의 결론
IV.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얼마 전에 나는 인터넷에서 한 기사문을 읽었다. 기사 제목이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떠나 성당으로 가는가?’였다. 어떤 실천 신학자 두 분이 다수의 개종자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실은 기사였다. 많은 개종자들을 인터뷰 해보니 지금의 한국 개신교의 문제점들이 나왔다. 교회가 싫어 떠나게 하는 문제점들은 헌금강요, 교회가 정치의 장으로 변질된 것, 권위적인 목회자와 임직자들, 질 낮은 목회자들, 봉사와 헌신 강요, 전도의 부담, 말씀의 부재(성도들에게 말씀에 대한 깊이 있는 가르침을 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말씀은 목회자의 전유물로 전락하고 성도는 목회자의 말만 들을 수밖에 없다.), 교회 성장에만 매달리는 것 등이다. 예전에도 지적되었던 문제들이 여전히 한국 교회에 뿌리 깊은 병폐로 남아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나는 이런 문제점들이 존재하는 이유가 한국교회가 복음 성공주의라는 잘못된 교회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종교개혁은 카톨릭 교회의 타락을 바로 잡고자 일어났다. 종교 개혁의 정신은 성서적 교회를 회복하고자 함이었다. 그렇다면 한국 교회의 문제도 한국 교회가 성서적 교회로 바뀌어야 해결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책’이라 불리는 에베소서를 통해 성서적 교회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도 의의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서 론
에베소서는 여러 가지 면에서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에베소서는 바울 사상의 정수임을 누구나 인정하나, 학자들 간에 입장이 갈려져 있는 것은 골로새서의 관계와 함께 제기되는 저작권의 진정성 문제일 것이다. 장동수, 에베소서의 교회론, 복음과 실천(침례신학대학교) 27, (2000): 104.
대체적으로 에베소서는 에베소 교회만을 위한 서신이라기보다는 에베소 교회와 주변 교회들에게 보내진 회람서신으로 본다. 엡 1:1에 나오는 ‘에베소에 있는’라는 어구는 중요한 초기 사본(P46, , B)들에는 누락되어 있다. Bruce M. Metzger는 에베소서가 에베소 교회(가장 큰 교회)를 위시한 주위의 교회들에게 보내지는 회람 서신이었기에 이 어구를 넣지 않았고, 후에 에베소 교회에 보관하였기 때문에 초기 사본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본에 이 어구가 있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에베소서는 실제적 교회들에게 보내진 서신이다. 본고는 에베소서에 나타난 교회론을 그 사용된 용어(ejkklhsiva)가 나오는 구절을 주석해봄으로서 살펴보겠다.
본 론
참고 자료
길성남, 에베소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만물의 통일과 하나님의 새 인류,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5.
독일성서공회,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대한성서공회 역. 서울: 대한성서공회, 2005.
하워드 마샬, 신약성서 신학, 박문재, 정용신 옮김, 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6.
김정훈, “에베소서에 나타난 ‘케펠레’의 종교사적 배경연구” 『신윤복박사은퇴기념논문집』 합동신학대학원, 2002.
박창건, “교회일치의 문제” 『신학과 세계』10. 감리신학대학교, 1984.
김정훈, “그리스도의 몸 으로서의 교회(엡 1:23)” 『신약신학저널』9. 이레서원, 2002.
장동수, “에베소서의 교회론” 『복음과 실천』27. 침례신학대학교, 2000.
기타 : 아나톨레 2006년 1학기 귀납적 성경연구/강화체 교재, 에베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