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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사주의 비평
1. 역사주의 비평이란
2. 원본 비평
2.1 원전 연구 2.2 언어 연구 2.3 원본비평의 한계
3. 역사적 비평
3.1 문학사 연구 3.2 문학 특유의 관습 연구 3.3 역사적 비평의 한계
4. 전기 비평
4.1 작가 전기 연구 4.2 영향 연구 4.3 전기비평의 한계
5. 역사주의 비평의 문제점 및 한계점
본문내용
역사주의 비평이란, 어떤 작품이든지 그것을 낳게 한 역사적 배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관점으로, 작가와 작품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환경, 작가의 전기 등 문학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체계와 관련시켜 문학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미국의 비평가 라이어널 트릴링은 모든 문학 작품이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역사성을 띠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첫째, 문학 작품은 역사적 사실을 적어 놓는다. 둘째, 문학 작품은 존재한다는 사실 그 자체로서 이미 역사적 사실이 된다. 셋째, 문학 작품의 심미적 특성은 과거성과는 떼려야 뗄 수 없을 만큼 깊이 연관되어 있다.
역사주의 비평 방법은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가 더듬어 볼 수도 있으나, 이론의 체계를 가지고 출발한 것은 근대 17,18세기 ‘드라이든과 존슨’에 의해서이다. 그러나 역사주의 이론이 정확하게 확립된 것은 19세기 이후 프랑스의 두 비평가 생뜨-뵈브와 떼느의 저술에 의해서 이다. 생뜨 뵈브는 문학은 작가의 개성의 표현이라고 보고 작가의 개성을 연구하였는데, 그 가운데서도 개인의 역사, 즉 전기를 이용하여 문학적 현상을 비평하였다. 떼느는 문학 비평의 주요 기준으로 인종, 환경, 시대를 들었는데, 이것은 다시 말해서 민족적 성격, 사회적 환경, 역사적 시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작품 이해에 필요한 자료의 범위를 확장시켜 놓은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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