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문학의 역사, 중국문학과 상흔문학, 중국문학과 소수민족문학, 중국문학과 기행문학, 중국문학과 호적, 중국문학과 강호시파, 중국문학과 백화소설 분석
목차
Ⅰ. 중국문학의 역사
Ⅱ. 중국문학과 상흔문학
Ⅲ. 중국문학과 소수민족문학
Ⅳ. 중국문학과 기행문학
Ⅴ. 중국문학과 호적
Ⅵ. 중국문학과 강호시파
Ⅶ. 중국문학과 백화소설
1. 백화소설의 교화성
2. 백화소설의 통속성과 대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문학의 역사
1976년 문혁이 종결되었지만 정치적, 사상적 혼란이 단시일 내에 해소되기란 쉽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예계 역시 그 후 2년 여 동안 조심스런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1978년 12월 중공 제11기 3중 전회를 전후한 시기부터 개혁과 개방이 핵심 정책으로 결정되고 중국 사회가 점차 자유화, 다양화의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문학 창작 분야에도 봄이 찾아왔다. 지난 시기 문예계의 각종 사안들에 대한 재심 및 복권이 이루어졌고, 丁玲, 巴金, 艾靑, 沈從文, 蕭軍, 蕭乾, 吳祖光, 秦兆陽, 王蒙, 劉賓雁, 柳溪, 劉紹棠, 從維熙, 陸文夫, 高曉聲, 李國文, 張賢亮, 流沙河, 張弦 등과 같이 강제로 절필당한 많은 기성 작가들이 문단으로 돌아오게 되었으며, 諶容, 張潔, 劉心武, 蔣子龍, 蘇叔陽, 馮驥才, 古華, 賈平凹, 張抗抗, 葉文玲, 溫小鈺, 陳祖芬 등 새로운 인물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1985년 초까지에 이르는 이 기간 동안 문학의 독자성에 대한 새삼스런 각성이 있게 되어 문학의 의미와 법칙성이 새롭게 탐구되기 시작했다. 문학의 주제, 제재가 다양화되었고, 풍격과 유파가 다채로워졌으며, 표현 형식과 체제가 다원화되었다. 이 시기 문학은 사회문학이 주도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중국 현대문학의 한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작가들은 전통적으로 국가와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고 우국우민의 의식이 강했다. 이는 비록 문학의 정치 종속화에 큰 역할을 했지만 실은 작가적 양심 또는 책임감의 자연스런 발로였다고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 되돌아보기문학, 개혁문학, 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985년 초에서 1989년 초까지 중국사회의 심층적 변화를 따라 문학 창작은 다방면으로 발전해나갔다. 비록 일단의 사람들이 여전히 사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고집하여 문학의 주류는 여전히 사회문학이었지만, 이때부터 서방의 각종 예술풍격과 유파가 다시금 적극적으로 소개되었다. 작가들은 외국의 인문주의, 실존주의, 남미 환상적 현실주의, 포스트모더니즘 …… 등에서 영감을 받아들여 자신의 창작 속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루소, 디드로, 니체, 프로이트, 융, 사르뜨르, 에반스, 로렌스, 모옴, 카프카, 헤밍웨이, 조이스, 포크너, 헷세, 보들레르, 랭보, 마르께스 등과 피카소, 고호, 고갱 등의 작품들은 예술사상, 창작방법과 표현형식 면에서 중국 작가들이 새로운 창작을 시도하려고 천착하고 노력하는 정신에 강렬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비교적 자유스러운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일부 젊은 작가들의 관심이 문학과 사회, 정치의 관계에 대한 것에서 문학의 문화적 의의에 대한 것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이 시기의 문학은 특정 경향이 문단을 휩쓰는 형태에서 벗어나 점차 여러 가지가 공존하는 형태로 진전되어 모더니즘적문학, 뿌리찾기문학, 신사실소설 등 다양한 경향이 동시에 존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 김원중(2000), 중국 문화의 이해, 을유 문화사
* 이철리(2001), 중국문학개설, 경남대 출판원
* 호적, 호적문존(전사집)
* 호적(1986), 백화문학사, 장사, 악록서사
* 馬學良 외(1992), 중국소수민족문학사, 중앙민족학원출판사
* 藤井省三, 100간의 중국문화, 토마토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