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나라 여가산업의 현황과 경제적 효과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4.24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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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여가산업의 현황과 경제적 효과 분석
목차
*우리나라의 여가산업 현황
Ⅰ. 여가산업 현황
Ⅱ. 여가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1. 생산유발효과
2. 부가가치유발효과
3. 고용유발효과
Ⅲ. 부문별 여가산업 동향
1. 여가공간산업의 동향
2. 여가용품산업의 동향
3. 여가서비스산업 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여가산업 현황
1. 여가산업 현황
여가공간산업, 여가용품산업, 여가서비스산업의 여가산업 규모를 추
정한 결과 2006년 여가산업의 규모는 71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기준의 여가산업 규모 63조에서 12.2%가 증가한 수치로 두 자
리 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여가산업과 관련된 타 산업 분야의 규모를 2006년 기준으로 살펴보
면, 문화산업은 57조, 레저산업은 31조, 스포츠산업은 22조로 여가산업
의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산업이 여가용품산
업으로 26.3%의 증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는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서 고가의 여가용품에 대한 국민들의 소비지출을 높이는 환경이 조성되
었다는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고가의 여가용품인 디지털 카메라,
닌텐도 등 게임기, 캠핑 및 등산용품 등에 대한 소비수요가 점차 증가
하면서 여가용품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2010년 국내 10대 트랜드(2010). 이동훈
레저산업론(2008). 임서호, 서천범
여가백서(2008). 문화관광원
여가문화론(2005). 곽한병, 대왕사, 2005
여가사회의 이해(2007). 강남국, 형설출판사
여행바우처 시범사업 평가와 운영체계 개선방안(2007). 김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