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의미와 배경,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부활증거,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성취,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와 인자신학
- 최초 등록일
- 2011.04.23
- 최종 저작일
- 2011.04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500원
소개글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의미와 배경,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부활증거,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성취,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와 인자신학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의미
Ⅲ.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배경
1. 사두개파
2. 바리새파
3. 에세네파
4. 유대신비주의
Ⅳ.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Ⅴ.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증거
1. 막달라 마리아(Mary Magdakene)에게 나타나셨음(요 20:10-18)
1) 막달라 마리아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다(aaw) - (요 20:14)
2) 막달라 말리아는 예수님께서 친히 하신 말씀을 들었다(heard) - (dy 20:15-17)
3)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부활체를 만져보았다(touched) - (요 20:17)
4) 막달라 마리아는 무덤 입구에 가로 놓여 잇던 큰 돌이 옮겨진 것을 보았다
2.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여인들(<ary Madalene and the Other Women)에게 나타나셨음
1) 여인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았다(saw)
2) 여인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의 발을 붙잡고(hold) 예수님께 경배를 드렸다(마 28:9)
3. 베다로(Peter)에게 나타나셨음(고전 15:5; 눅 24:34; 요 20:3-9)
4.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two disciples)에게 나타나셨음(막 16:12; 눅 24:13-35)
1) 두 제자들은 예수님을 보았다(saw)
2) 두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들을 들었다(heard)
3) 두 제자들은 예수님과 식사도 같이 하였다(ate)
5. 10사도들(ten Apostles)에게 나타나셨음(눅 24:36-49; 요 20:19-23)
1) 제자들은 예수님을 보았다(saw)
2)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체를 만져보았다(touched)
3) 예수님은 음식을 잡수셨다(ate)
6. 예수님께서 11사도들(Eleven Apostles)에게 나타나셨음(막 16:14; 요 20:24-31)
1) 도마는 예수님을 보았다(saw)
2) 도마는 예수님의 말씀을 친히 들었다(heard)
3) 도마는 예수님의 부활체를 직접 만져보았다(touched)
Ⅵ.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성취
Ⅶ.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
Ⅷ.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인자신학
1. 박영회 박사 신앙의 기독론 명칭 연구에서
2. 벌콥 조직신학 중에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르네상스와 계몽주의 이후부터 인간과 세계의 관계는 변천되었다. 즉 인간이 이 세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가 인간에게 의존하게 되었다. 중세기의 종교적 속박으로부터 자유롭게 된 인간은 이 세계의 주인으로서 세계를 개척하고 지배하는 위치를 가지게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참 모습은 하나님 나라의 선취자이며 하나님과 인간의 대리자로 볼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적 말씀을 살펴보면 마가복음 1:15절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즉 하나님의 나라가 된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의 완성인 동시에 목표로서의 의미를 증명 받았다. 기독교 신앙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역사 속에서 인간을 구원해 주는 분이심을 믿는 것을 뜻한다. 신앙은 유일한, 나눌 수 없는, 보이지 않는 인격에 관계된 것이므로, 신앙의 현실은 첨가적으로 이해할 수 없고 도리어 나누일 수 없는 인격과 관계하고 있는 나누일 수 없는 행위로서만 이해할 수 있다. 신앙은 인간이 스스로 안전해 지려고 하는 노력이 아니라 다른 인격을 위한 개방성이다. 오늘날 과학과 기술이 발전되고 인간의 지혜가 더욱 개명되면서 오늘날의 사람들은 그 너는 때보다도 강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역사적 과정 속에서 내맡겨져 있었기 때문에 인간 존재의 의미를 그 역사성 속에서 찾고자 하였다. 기독교적 종말론이 역사 이해를 위하여 특출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종말론은 최후의 사물에 관한 교의학 적인 진술이다. 종말의 문제는 인간의 부활과 영생에 관한 것과 세계의 종말과 완성에 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종말에 대한 성서적 관점은 미래 적인 면과 우주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개인의 종말과 세계의 종말에 대해서 살펴보면 개인의 종말은 죽음으로 볼 수 있다. 기독교가 전래되기 이전에도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인생의 죽음과 내세 그리고 역사의 변천과 말세에 대하여 알고 있었다. 이러한 재래적 말세 사상이 은연중에 기독교의 종말론과 결합되어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에 크게 이바지한 바도 있으나, 다른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의 암적인 존재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김창락(2002), 한국인을 위한 최신 연구 신약 성서 개론, 대한 기독교서회
리 스트로벨(2002), 예수는 역사다, 두란노
방선기(1993), 대중속에 그리스도인, 나침반사
윤철호(1991), 역사적 예수의 신학적 의미, 교회와 신학 제23집
황선명(1982), 종교학개론, 서울 : 종로서적
R슈라이터, 신학의 토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