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에서의 종교적권리, 신의 개념에 대한 종교적입장, 그리스신화의 종교적성질, 단군 담론의 종교적이해, 디아스포라(diaspora) 유대인의 종교적모습, 문화적지배와 종교적저항, 문화 갈등과 종교적상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4.23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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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신의 개념에 대한 종교적 입장, 그리스신화의 종교적 성질, 단군 담론의 종교적 이해, 디아스포라(diaspora) 유대인의 종교적 모습, 문화적 지배와 종교적 저항, 문화 갈등과 종교적 상징 분석
목차
Ⅰ.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1. 유엔 설립 이전
2. 유엔 설립 이후
Ⅱ. 신의 개념에 대한 종교적 입장
1. ‘신’의 어원 및 종교의 분류
2. 일신교인 기독교에서 보는 신
Ⅲ. 그리스신화의 종교적 성질
Ⅳ. 단군 담론의 종교적 이해
Ⅴ. 디아스포라(diaspora) 유대인의 종교적 모습
Ⅵ. 문화적 지배와 종교적 저항
Ⅶ. 문화 갈등과 종교적 상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종교적 권리를 규정하고 있는 국제인권규범은 인류 역사상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7세기 유럽에 근대민족국가체제의 형성을 가져온 웨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소수민족과 관련된 문제의 하나로 종교가 취급되면서 종교적 자유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각 종교간 갈등이 민족문제와 연계되면서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각종 협약과 조약이 채택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1차 대전과 2차 대전을 거치면서 국제규약과 각종 협약들을 통해 종교적 권리내용과 보장방안들이 구체화되었다. 이러한 역사는 여타의 권리보장을 위한 노력들에서도 공통되는 특징인 권리보장의 원칙제시와 권리내용의 구체화 과정을 따른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국제적으로 진행되어 온 종교적 권리보장을 위한 노력과 권리 구체화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1. 유엔 설립 이전
종교적 권리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은 1648년 체결된 웨스트팔리아 조약에 뒤이은 유럽의 민족 국가(nation-state) 내에 존재하던 소수민족의 보호와 처음부터 연계되어 있었다. 핸넘(Hurst Hannum)에 의하면, 종교는 적어도 18세기까지 대부분의 집단들, 특히 소수민족과 관련된 많은 초기 규정들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었으며, 이것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종교의 자유라 볼 수 있는 문제였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종교의 자유 문제는 17세기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간의 문제에서 처음으로 발생하였으며, 18세기와 19세기 동안에는 기독교와 이슬람세력간의 종교적 갈등에서 비롯되었다.
참고 자료
○ 박규태역(1990), 종교의 의미, 서울 : 서광사
○ 신두범, 갈등의 개념과 이론모형, 갈등의 기능과 단계
○ 신앙교리성(1975), 성 윤리상의 특정 문제에 관한 선언문
○ 송경호 저, 종교 사상의 이해
○ 토마스 버겐탈 저, 양건·김재원 역(1992), 국제인권법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 폴 발타 외, 윤정임 역(1999), 세계의 종교이야기, 미래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