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고흐] 반 고흐의 삶과 작품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07.25
- 최종 저작일
-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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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여...^^*
열씨미 공부하세요 화이팅...!!!
목차
서론
1.들어가며
본론
1.반 고흐의 생애
2.파리에서 시작한 고흐의 미술활동
3.아를르에서의 작품활동
4.정신병원에서의 작품활동
5.생의 마지막무렵의 고흐
6.채색판화와 반고흐
결론
1.시대상을 잘 반영한 반고흐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서론
1.들어가며
예술가하는 종족 (이 표현이 현재 활동중인 작가나 지망생들에게 불쾌한 느낌을 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지만 굳지 이 단어를 쓴 것은 예술가들의 특수성을 좀 더 부각시키고 싶어서이다.)은 한마디로 이야기 하자면 "특별히 민감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어느 이론가는 예술가를 십자매에 비유하기도 했다.-환경조건이 조금만 부적합해도 살 수 없는 십자매처럼, 예술가는 자기가 살고 있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그렇게 가장 민감하게 느끼고 반응한다고. 그들은 사물을 분석하거나 지적활동을 통해서 보기보다는, 전체적으로 그리고 가장 깊숙한 본질까지도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직관에 뛰어난 사람들이다.
이런 직관력은 그들의 예민한 신경에 기인하는데, 바로 이것 때문에 예술가들의 사회적 적응도가 낮은 것이다. 그렇게 그들은 결코 약한 이들이 아니다.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을 밀어내는 이 현실에로 돌아오고자 한다. (프로이드는 예술가는 현재의 생활에 거의 부적합할 정도의 감수성을 지녔기 때문에, 사회에서 제대로 살아갈 수 없어 그 자신만의 세계로 도취에 빠지거나 그 깊숙이 침잠하거나 하지만, 그것을 예술적으로 승화시켜 새로운 자가의 세계를 예술작품-현실을 바탕으로 한-으로 구축하여 그로부터 현실에로 귀속한다고 이야기 했다.)그들은 항상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신경증 환자와 같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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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위그 [예술과 영혼] 김화영 역 <열화당> 1989
어빙 스톤 [Vincent, Van Gogh] 최승자 역 <까치>
권혁희 [빈센트 반 고흐의 초상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논문 1987
H.리이드 [문학 예술론] pp. 285-289
최병시 [미술의 이해] pp. 129-136
이영환 [서양 미술사] pp. 134-315
김용권 [위대한 화가들] 살아잇는 전기 총서3 pp. 239-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