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의 의미와 시행조건 및 정당성 논의, 문제들과 안락사와 장기 이식과 관련한 문제
- 최초 등록일
- 2011.04.18
- 최종 저작일
- 2011.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개념과 문제점 등을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안락사-살인인가, 죽을 권리인가?
Ⅰ. 안락사의 의미
Ⅱ. 안락사의 시행조건
Ⅲ. 안락사의 정당성 논의
1) 안락사의 부당성
2) 안락사의 정당성
Ⅳ. 뇌사 인정에 따르는 문제들
Ⅴ. 안락사와 장기 이식과 관련한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락사 - 살인인가, 죽을 권리인가?
교통 사고를 당해 졸지에 목숨을 잃는 사람이 부지기수인 우리나라에서 죽음은 늘가까이 있는 문제이며, 또한 식물 인간으로 남은 시간을 아무런 의식 없이 보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생명은 분명 더없이 존엄하다. 그러나 견디기 힘든 극심한 고통 속에서, 또한 살아 있다는 최소한의 징표만을 지닌 채 생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은 하나의 구원일 수도 있다. 한 생명이 자신의 의사에 따라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키면서죽을 수 있도록 자비의 이름으로 간섭할 수는 없는 것인가? 만약 내가 식물인간으로 병원에 누워 있게 된다면 나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죽음도 개인의 권리이므로나에게는 안락사할 권리가 있는 것인가?
1) 안락사의 의미
불치의 병을 않는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본인의 동의 하에 의사가 환자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행위, 즉, 안락사란 "치료할 수 없는 상황이나 질병으로 인하여 고통 받고 있는 사람을 아무런 고통 없이 죽음으로 이끄는 행위나 관행"을 말한다.
안락사(euthanasia)란 고대 그리스어의 `Euthanatos` 에서 유래한 말로 `좋다`는 의미의 ‘eu’ 와 `죽음`을 뜻하는 `thanatos` 가결합해 만들어진 용어다.
즉, 생존의 가능성이 없는 병자의 고통을 벌어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말이다. 방법에 따라 환자에게 직접 어떤 행위 이를테면 모르핀, 포타슘 등을 치사량 주사하는 행위를 함으로써 죽도록 하는 것을 능동적 안락사(active euthanasia)라고 하는 반면, 환자에게 필요한 어떤 의학적 조치를 하지 않거나 인위적인 생명연장 장치를 제거함으로써 자연의 경과에 따라 죽도록 하는 것을 수동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a)라고 한다.
참고 자료
정인화,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서광사
로버트 L, 애링턴, ‘서양 윤리학사’, 사광사
김진 외, ‘공학윤리-기술공학시대의 윤리적 문제’, 철학과 현실사
구승희, ‘현대 사회 윤리’, 인간사랑
앤서니 웨스턴, ‘윤리문제에서 딜레마 뛰어넘기’, 필맥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삶과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