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의의,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단계,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학습모형,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단계별 전략
- 최초 등록일
- 2011.04.04
- 최종 저작일
- 2011.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의의,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단계,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학습모형,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단계별 전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의의
Ⅲ.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단계
1. 직접 교수 학습 단계
2. 단계 설명
1) 설명하기
2) 교사의 시범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Ⅳ.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학습모형
Ⅴ.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 직접교수모형)의 단계별 전략
1. 도입 - 전시학습확인
2. 과제제시 - 새로운 수업내용과 기능의 제시
3. 연습
4. 피드백과 교정
5. 독립적 연습
6. 주기적 복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직접교수모형과 같은 교사 주도형의 수업에서는 교사의 시범이 곧 학습자의 모델이 되므로 교과내용에 대한 고도의 전문성도 요구되는 교수방법이다. 따라서 직접교수모형을 이용하려는 교사는 명확한 학습과제 제시 방법, 실제학습시간(academic learning time :ALT)을 늘이는 방법, 피드백 방법, 학습과제 시범 방법 등의 수업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갖추어야 한다.
또, 이 교수모형은 전체학생이 동시에 활동하지만 평가는 개별적이다. 동시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설명하고 시범하며, 학습내용과 목표수준도 꼭 같도록 요구하며, 평가준거도 하나로 통일되어 있다. 그러나 학습의 과정과 결과는 개인적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단체로 평가되는 게임 활동과제는 부적절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기는 매우 어렵다.
많은 교사들이 이 교수법을 이용하지만, 교사가 학생의 모델이 되도록 시범할 수 없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적당한 매체가 없어 대부분 잘하는 학생을 활용하고 있으나 이로 인하여 교사가 낮게 평가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체육관과 몇 가지 ICT 환경만 지원된다면 교사의 이러한 고민은 간단하고 완벽하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김광자(2000),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 강복남·박경자·장복명 공저(1997), 언어교수학, 박영사
* 손승남(2004), 학습자중심의 대안적 교수법, 내일을 여는책
* 이성호(2000),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 윤기옥 외(1995), 교수모형, 형설출판사
* Bruce Joyce. Marsha Weil(1992),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