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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4.04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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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의 정의,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가족, 하나님의 참으심, 하나님의 이웃사랑, 하나님과 성경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의 정의
Ⅲ. 하나님의 계획
1. 하나님의 계획에 관한 계시
2. 하나님의 계획의 개요
Ⅳ. 하나님의 공의
1.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2. 공의는 하나님의 성품
3.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는 질서
4. 악인에 대한 심판과 의인에 대한 구원
Ⅴ. 하나님의 가족
1. 가족 이미지의 다양한 용도
2. 아들인 그리스도와 자녀인 그리스도인
3. 그리스도의 형제와 자매
Ⅵ. 하나님의 참으심
Ⅶ. 하나님의 이웃사랑
Ⅷ. 하나님과 성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님의 인간성이란 하나님이 인간에 대해서 접근하시고 관계하시는 하나님, 그의 약속과 계명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실존, 은총의 하나님을 의미한다. 초기에 그가 강조했던 것은 하나님의 신성, 거룩, 초월이었다. 하나님은 인간, 창조물, 문화, 인간의 모든 상상을 초월하여 계시는 절대타자, 모든 인간의 신들의 부정이다. 하나님의 인간성이란 하나님이 인간과 세계와의 관계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하나님께 속한 하나님의 특성, 절대적 타자이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신을 드러내 보이시고 자신을 알게 하시고 자신을 계시하시는 바로 그 순간, 이 신비 속에 자신을 가리운다.
기독교 믿음의 대상에 대한 핵심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리스도안에서 사람이 되시고자 하셨던 영원 그 자체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시간 안으로 들어오셔서 인간이 되셨고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영원히 존재할 것이며, 남아 있을 것이라는 그러한 행위에 대한 말씀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아들의 사역은 본래 전제로서 아버지의 사역을, 그리고 결과로서 성령의 사역을 포함한다. 삼위는 서로가 주고받으며, 서로가 서로의 조명을 받는다. 한 가지 항목을 빼고서는 이 위만을 생각할 수없다. 최초의 신앙고백은 세 가지의 단어, 즉 예수, 그리스도, 주로 구성된다. 신학자가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신학을 추상적으로 직접적으로 그려보려 했을 때, 항상 길을 잃고 헤매었었다. 심지어 너무도 두려워하는 경외감으로 그들이 이러한 높이 계신 하나님을 생각하고 말하려고 했을 때 또한 길을 잃고 헤매었었다. 마찬가지로 신학자들이 세 번째 신앙 고백의 항목인 하나님에 관한 신학을 밀쳐 버리고, 이것과는 반대된다고 여기는 성령에 관한 신학, 즉 경험의 신학을 그리고자 했을 때 또한 길을 잃고 헤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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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 강준민 목사(2002), 인생을 역전시키는 하나님의 은혜, 두란노
◇ 김영철(1986), 여호와 신실하신 우리 하나님, 서울 : 여수룬
◇ 박상진(2010), 성경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학습법(세상을 이기는 성경적 자녀 학습 세우기), 두란노
◇ 손호연(2005), 하나님 왜 악이 세상에 존재합니까? : 화이트헤드의 신정론, 서울 : 열린서원
◇ 윤철호, 세계 안에서의 하나님의 행동에 대한 통전적 이해
◇ 조경철(2006), 예수와 하나님 나라의 윤리, 서울 : 성서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