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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3.30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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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특성과 원리,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기자재활용, 컴퓨터활용,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게임활용, 주사위활용,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동화책활용, 수학수업과 수학수업모형 분석
목차
Ⅰ.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특성
1. 실생활에서의 도입
2. 구체적인 조작 활동
Ⅱ.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원리
Ⅲ.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기자재활용
Ⅳ.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컴퓨터활용
1. 컴퓨터의 특성
2.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의 장점
1) 개념화의 도구(conceptual fluency tool)
2) 수학적 탐구의 도구(mathematical exploration tool)
3) 표현의 도구(representational tool)
4) 반성적 사고의 도구(reflective thinking tool)
3.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 교수․학습의 유형
1) 개인교사형
2) 학생주도형
3) 보조도구형
Ⅴ.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게임활용
1. 학교 교육과 가정 교육을 연결시킬 수 있다
2. 단조롭고 반복되는 계산 연습을 동기가 부여되는 경쟁적인 상황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3.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등 고차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4. 게임은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주제를 소개하거나 복습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5. 학습자의 적극적․능동적 참여로 교과서나 교사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6. 게임의 결과에 따라 즉각적인 피드백(feed-back)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7. 게임은 모든 수준의 학생들에게 학습 의욕을 자극할 수 있으며, 학습 방법에 대한 융통성을 갖게 해 준다
8. 게임은 의사소통력과 추론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9. 게임은 구체물을 통한 물리적 조작과 정신적 조작을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다
Ⅵ.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주사위활용
Ⅶ.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동화책활용
Ⅷ.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과 수학수업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특성
1. 실생활에서의 도입
학생들은 수학적인 내용을 연역적으로, 추상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활동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추상화 과정을 거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수학 내용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관념들을 대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 지도하는 수학 내용은 대부분 실생활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되고, 결국엔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수학은 실생활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2. 구체적인 조작 활동
피아제에 의하면 학생들의 나이는 구체적, 조작적 사고기이므로 학생들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이용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서만 사고가 가능하다. 또, 트래프톤과 슐테는 ‘수학은 수학을 함으로써 배우게 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는 학생들이 직접 물건을 관찰하거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할 수 있는 현실 장면을 제시해야 한다.
가르치는 내용이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내용일수록 구체적인 조작 활동으로 접근한다면 학생들은 매우 재미있어 하고 의미 있게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Ⅱ.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원리
수학과 교수-학습에서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개발해 주는데 구성주의 이론이 공헌하고 있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에서는 아동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지식구조, 학습양식, 조작경험 등을 바탕으로 하여 아동 개개인의 인지 발달수준에 적합한 새로운 수학적인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여 창조해야 한다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근거로 하여 교수-학습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은 아동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는 지식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고 적절한 발문으로 학습 진행에 있어 사회자, 협력자, 촉매자, 동기부여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참고 자료
김수미(2000), 수학교육에서의 조작교구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김정섭 외(2004), 동화를 통한 창의성 교육, 서현사
김나영(1998), 열린 수학 학습을 위한 게임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대한 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 8권 제1호
박수은(1998), 칠교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동선·류희찬(1999), 수학교육과 컴퓨터, 서울 : 경문사
전국 수학교육 편찬회(1981), 산수교육, 서울 : 동화 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