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문제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역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3.28
- 최종 저작일
- 2011.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역할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심동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구성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 조건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1. 수업시간수의 부족
2. 교사의 자질과 연수부족
3. 교육환경의 미흡
4. 미술평가의 기준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 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 교육이다. 미술교육이 조형적 기능이나 교양적 지식을 전수하는 과정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미적 정서를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여 환경을 미화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인간성을 기르는 것이다.
미술교육의 특성으로는 미술의 형식면에서 조형성을 , 그 형식이 담겨지는 내용면에서 창의성, 정서성은 예술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이다.
이러한 교과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할 때, 교육과정을 바른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과 수업의 실제에서 교사의 바람직한 발문을 통하여 표현의욕을 높일 수 있는 대화와 경계 학습 방법 등 학습 모형을 모색하여야 한다.
미술 수업에서는 발상의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학생 내면의 표현욕구를 구체화시키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서적 체험을 하게 할 수 있는 점과 다각적인 연상체험을 통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형성되며 아름다움에 대한 자발적 사고능력이 확대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업의 장에서 학습자와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학생들의 사고를 창의적인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교사는 교수 - 학습에서 어떤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의 기법을 잘 알고 수업에 임하는 일은 창의력 사고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구상된 생각을 시각화하는 것은 모든 조형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지만 각자의 상상력 부족으로 또는 예시작품이나 참고작품의 모방 등 표현활동이 극히 단조롭고 소극적인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김정저,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1998
김병종 저, 미술강의, 서울 : 통나무, 1994
교육부 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1997
박휘락,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2000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특성과 목적,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의 교육 중점, 미술.. 10페이지
- 미술과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감상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미적체험수.. 13페이지
-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개정중점,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내용선정, 미술과교육과정.. 12페이지
- 초등 미술 동기유발 전략 8페이지
- 미술과교육과정 개정 배경과 개정 중점, 미술과교육과정 기본 방향, 미술과교육과정 편성 절차, 미.. 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