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 최초 등록일
- 2011.03.25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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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목차
Ⅰ.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1.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 접근하기
2. 짧은 이야기 거리나 동시를 읽고 문제 해결하기
1) 짧은 읽을거리를 활용한 내용 분석
2) 동시를 읽고 산문으로 표현하기
3) 긴 이야기를 읽고 독서장 작성하기
Ⅱ.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1. 지도 방법
2. 말하기 지도의 유의점
3. 듣기 지도의 유의점
Ⅲ.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1. 개념중심수업지도의 특징
1) 개념의 뜻
2) 개념의 지도 방법
2. 개념중심수업지도의 단계
1) 문제 파악 단계
2) 사례 열거 단계
3) 분류 및 그룹짓기
4) 명목화, 개념화
Ⅳ.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1.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와 CG의 교육매체로서의 특성
2.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에서의 CG의 활용방안 모색
1) CG 표현지도를 위한 그래픽디자인영역 단원의 선정배경
2) CG 표현지도의 교수학습방법의 바람직한 방향
3) 그래픽에디터 ‘그림판’의 선정 배경과 사용방법
Ⅴ.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1.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이론
1) 토론수업의 중요성
2) 토론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2.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과정
1) 도입단계의 질문
2) 심화 단계의 질문
Ⅵ.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1. 팀 티칭의 유형과 지도방법
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
2. 팀 티칭의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고학년에서는 말하기와 듣기 활동을 바탕으로 한 읽기와 쓰기 기능이 많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들도 말하기보다는 쓰기 활동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 때 주어지는 자료는 실물 자료보다는 Research 활동이 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활동들이 참고로 활용될 수 있다.
1.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 접근하기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를 처음 할 때 대집단 일제학습의 형태로 개별학습을 하기 위한 선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가) A4용지를 3번 접어서 8등분이 되게 한 다음 자른다.
(나) 자른 종이의 뒷면 우측에 1-8까지의 번호를 적는다.
(다) 1번의 앞면에 제목을 적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1문단의 내용을 읽은 다음 문단의 요점을 2번의 앞면에 기록한다.
(라) 같은 방법으로 끝 문단까지를 기록한 후 이런 요점을 문단으로 구분함을 알게 하고 다시 교과서를 읽은 후 아동 스스로 순서를 나열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마) 이러한 활동의 후속 학습으로는 문단의 요점을 연결하여 아동 스스로 줄거리를 써서 완성해 보게 하고 자신이 만든 줄거리를 발표 하게하는 작업이 뒤따를 수 있겠다.
(바) 문단나누기와 같은 방법으로 조각 동시를 만들어서 순서를 확인해보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다.
2. 짧은 이야기 거리나 동시를 읽고 문제 해결하기
참고 자료
강태완 외(2001) :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7) :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박영목(2001) : 쓰기교육과 읽기교육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연구의 동향, 텍스트
언어학 10, 한국텍스트언어학회
서현석(2000) : 말하기·듣기·쓰기 교과 수업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혜정(2000) : 미술과 교육매체로서 컴퓨터 그래픽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