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잡극
- 최초 등록일
- 2011.03.12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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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대잡극 발표문입니다.
목차
Ⅰ. 원대(元代)의 문학
Ⅱ. 잡극(雜劇)의 성행 원인
1. 시대적 배경원인
2. 경제적 배경원인
3. 사회적 배경원인
Ⅲ. 잡극의 특징
Ⅳ. 잡극의 조직과 체제
1. 각색(脚色) -배역
2. 잡극의 3요소 : 唱(唱詞), 科(동작), 白(대화)
3. 잡극의 결구(結構)
4. 제목정명(題目正名)
Ⅴ. 전기의 잡극
1. 관한경(關漢卿)파
2. 왕실보(王實甫)파
- 관한경파의 대표작가와 작품
* 작품 ① <趙盼兒風月救風塵> - 관한경(關漢卿)
* 작품 ② <感天動地竇娥寃> - 관한경(關漢卿)
* 작품 ③ <趙氏孤兒> - 기군상(紀君祥)
- 왕실보파의 대표작가와 작품
* 작품 ① <崔鶯鶯待月西廂記> - 왕실보(王實甫)
* 작품 ② <唐明皇秋夜梧桐雨> - 백박(白樸)
* 작품 ③ <破幽夢孤雁漢宮秋> - 마치원(馬致遠)
Ⅵ. 후기의 잡극
1. 후기 원잡극의 쇠퇴와 그 원인
2. 대표작품
* 작품 ① <천녀이혼(倩女離魂)> - 정광조(鄭光祖)
* 작품 ② <동당로(東堂老)> - 진간부(秦簡夫, 1320 전후)
* 작품 ③ <진주에서 쌀을 팔다(陳州糶米)> - 공안극(公案劇)
3. 남곡(南曲)의 발전
* 작품 ④ <비파기(琵琶記)> - 고명(高明)
Ⅶ. 원대 잡극이 후기에 미친 영향 및 의의
본문내용
Ⅰ. 원대(元代)의 문학
송대는 북방으로부터의 끊임없는 침략에 노출되어 있었다. 금(金)과 요(遼)의 침략에 이어 몽고 제국은 송 왕조를 1206~1367년까지 정복하였으며, 1279년 송 왕조를 무너뜨리고 중국의 천하를 장악했다. 따라서 원래 중국에 속해 있지 않던 몽고 제국이 중국을 장악하고 약 90년 동안 통일 제국으로 다스렸는데 이 기간을 역사에서는 원대(元代)라고 한다. 이 시기는 역사상 최초로 이민족이 중국 전토를 지배한 통일 제국의 시대로 송대와 명대 사이에 끼어 있는 비교적 짧은 생명을 누린 왕조의 시기였으나 중국의 문학적 흐름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문예의 역사적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바야흐로 맹아 상태였던 희극은 당나라 참군희(參軍戱) 한 사람의 연기자가 맡아하던 선진시대의 간단한 고우(古優)로부터 두 사람 혹은 두 사람 이상이 함께 무대에서 연기하는 형식으로 발전된 것이다. 그리하여 참군희는 대화문답등장인물 간의 왕래 등이 가미됨으로 이해 희극다운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것은 맹아 상태에 있던 희극의 중요한 도약이었다. 참군희는 미리 설정된 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가무 소희(小戱)와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 둘은 매우 빠른 속도로 융합되어갔다. 이것은 완전한 모습으로 성숙될 중국 희극이 가무와 과백을 하나로 융합한 형태를 기본 골격으로 삼을 것이라는 점을 미리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고대 희극의 과백 부분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해 주었을 뿐 아니라, 희극미에 있어서의 해학적인 요소와 喜劇적인 특징을 강화시켜, 희극발전사에 큰 공헌을 하게 되었다. 빙심동내빈전리군 지음,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예담.2002p.227~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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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1. 김학주 저, 「중국문학사」, 新雅社, 1990
2. 이수웅 저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2001
3. 김영덕 허용구 김병수 편저「중국 문학사 (하)」,청년사 1990
4. 빙심동내빈전리군 지음,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예담.2002
5. 서경호 지음, 「중국 문학의 발생과 그 변화의 궤적」,문학과 지성사.2003
6. 한국중국희곡연구회,「중국희곡선집」,서울학고방, 1995
7. http://www.youtube.com/watch?v=I4CeLr7hP0w-서상기 영상
8. http://wagang.econ.hc.keio.ac.jp-中都市芸能究
9. blog.roodo.com/galaxy2/archives/269149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