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특징과 학년별 내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적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및 시사점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3.09
최종 저작일
2012.10
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특징과 학년별 내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적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및 시사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특징

Ⅲ.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학년별 내용
1. 3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2. 4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3. 5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게임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4. 6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게임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Ⅳ.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적용
1. 활용 방법
2. 활용상 유의점

Ⅴ.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1) 준비 단계
2) 탐색 단계
3) 발전 단계
4) 훈련 단계
5) 정착 단계
6) 정리 단계
3. 단계별 교수․학습 과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게임 활동은 넓은 의미로 놀이, 유희, 오락, 경기, 시합 등이 포함되며, 생활 속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이란 놀이가 보다 조직화되어 스포츠로 발전되어 가는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쉽고 규칙이 간단하여 여러 형태로 변형시킬 수도 있다. 또 생활 주변에 상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놀이가 곧 게임의 형태로 발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게임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운동은 협동적이며 경쟁적인 요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즐거움과 승리에 대한 기대감, 성취 의욕 등으로 인해 학습의 동기 유발과 학습 의욕을 신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게임 활동은 수준이 낮은 단순 게임, 간이 게임과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조직 수준이 낮은 단순 게임은 기본 움직임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활동의 주안점을 두고 있고, 단순한 밀기, 당기기, 걷기, 달리기, 던지기 등의 움직임을 적용한 놀이 수준의 게임으로 본 학년의 주 활동이 여기에 속한다. 또 제시된 몇몇의 간이 게임은 정식 스포츠를 복잡하지 않게 또는 교육 환경에 알맞게 게임 형식을 재구성한 것으로 몇 가지 기본적인 스포츠 기능과 함께 게임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게임은 체육의 많은 목적들을 실현하는 좋은 수단이 되므로 어린이들에게 지나친 경쟁보다는 운동의 기본 기능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어 3-4학년은 단순한 게임을 이용하여 움직임 탐구에 중점을 두고, 5-6학년은 복잡한 게임을 이용하여 복합 기능 숙달과 게임에 적응하는 능력 배양과 교육적 의미를 두고 지도해야 한다.
게임은 몇 사람이 한 팀을 이루어 서로 협동함으로써 승패가 결정되는 단체 경기가 중심이 되고 있다. 게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기본 기능도 지도해야 하지만, 기초 기능과 팀플레이(team play)와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기본 기능이 팀플레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알고 작전에 따라 자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게임 결과에 따른 승패를 인정하고 서로가 칭찬과 격려를 해 주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 김대식·김영환(1986), 체육철학, 나남
○ 유정애(2007),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대한미디어
○ 유정애(2003),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 윤명희(1999), 체육교육과정개론, 태근출판사
○ 정태원, 지속가능한 체육교육, 고려 대학교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특징과 학년별 내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적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및 시사점 분석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6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3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