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시장
- 최초 등록일
- 2011.02.16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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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시장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 비교와 문제점 및 해결책입니다.
목차
Ⅰ 무엇이! 고부가가치 산업인가?
Ⅱ 왜! 일본은 했고, 한국은 못 했는가.
Ⅲ 어떻게! 앞으로 해야 하는가.
본문내용
위에 나열된 사진들은 헬로키티 상품이다. 헬로키티 슬리퍼, 색연필, 티셔츠, 에어클리너에 심지어 변기커버까지 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들이 본업인 애니메이션 등장인물뿐만 아니라 많은 상품의 이미지로도 활약하고 있다. 이 캐릭터들은 저마다 저작권을 갖는다. 2007년 6월 12일 특허청이 발표한 ‘캐릭터들에 대한 상표등록. 현황분석’에 따르면 헬로키티는 246권의 상표권이 등록되었다. 실상이 이러하니 그 몸값 또한 어마마하다. 헬로키티 이미지를 사용하게 해줌으로써 벌어들이는 수익이 연간 14조 4천여억 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처럼 21세기에 들어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자체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여 게임 산업, 각종상품의 디자인 산업 등 그 부가가치가 커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은 어떠할까? 앞서 말한 특허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상위 10위 내의 캐릭터로는 미키마우스(42건), 미니마우스(24건), 푸우(24건), 도날드 닥(24건)등 헬로키티를 비롯하여 일본산 캐릭터의 상표권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물론 캐릭터의 명칭 자체가 저작권 보호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캐릭터 상표권 등록은 그 캐릭터의 인기와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일본산 캐릭터가 인기를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 질문은 왜 일본애니메이션이 인기 있을까? 하는 질문과도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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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참고 서적
안종혁김수진, 『애니메이션에 대한 6가지 이야기』, 쿠북, 2007,
※참고 논문
김정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연구자료16」, 2007,
김효정, 한국 TV 애니메이션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연구자료 3」, 2007
이정숙,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하여,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연구자료15」, 2007
※참고사이트
-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7&oid=078&aid=0000033975
- 사진 원본 사이트
http://cafe.naver.com/eyemani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28
http://blog.naver.com/rnanfdl?Redirect=Log&logNo=80114940689
http://cafe.naver.com/gkswldb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66
http://blog.naver.com/peasagirl?Redirect=Log&logNo=10015101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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