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에서 웃음이라는 소재-채만식의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개선에 대한 희구,풍자
- 최초 등록일
- 2011.02.11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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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에서 웃음이라는 소재를 채만식의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개선에 대한 희구, 풍자`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꼼꼼하고 간략하게 작성되어 분명 좋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
목차
개선에 대한 희구, 풍자 -채만식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본론
1. 풍자의 의미와 특징
2. 풍자를 통해 <태평천하>보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문학에서 웃음이라는 소재는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웃음은 우월감, 긴장의 완화, 기대와 현실의 불일치에서 유발된다. 웃음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두 유형으로 분류하면 악의 없는 웃음과 악의에 찬 웃음으로 나눌 수 있다. 악의 없는 웃음은 생리적, 심리적 현상의 웃음이고 악의에 찬 웃음은 우습지 않은 상황을 우습게 변형시킨 조롱섞인 웃음이다. 후자를 좀 더 풀어서 얘기하자면 가장의 웃음, 위장의 웃음, 공격적 수단으로서의 웃음으로 말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웃음 중에서 이 글에서는 공격의 수단으로서의 웃음인 풍자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풍자는 희곡, 시, 소설 등 여러 갈래에서 나타나지만 이 글에서 말하는 풍자는 소설에 쓰인 풍자로 그 폭을 좁힌다. 채만식의 대표적인 풍자소설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하여 ‘풍자’라는 테마로 분석해보고 풍자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풍자의 의미와 특징
풍자는 골계의 하부개념으로 동시대 사회의 부조리·불합리·악습 등과 개인의 우행·위선·결핍 등을 지적하여 조소함으로써 골계적 효과를 나타나게 하는 언어표현의 한 형식 김지원, 해학과 풍자의 문학, 문장, 1983, p.33.
이며, 지성을 바탕으로 하는 주지적 문학 장치로 예리한 비판의식을 토대로 한다. 이러한 풍자는 야유와 조소로서 공격·폭로하는데, 풍자의 공격은 정면공격이 아니라 측면공격이다.
풍자는 사회가 혼란하고 부조리가 성행하는 시대, 가치관이 정립되지 못한 시대에 많이 나타나는 문학양식 위의 책 p.18.
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권회복기와 나라를 잃은 시대에 그 모습이 많이 보인다.
풍자를 풍자의 대상에 따라 유형화 해보면 정치풍자와 세태풍자로 나눌 수 있다. 정치풍자는 정치제도와 정치집단의 폭력이 그 대상이고 세태풍자는 불합리한 사회구조·사회문제나 편견이 그 대상이다. 또는 인물을 중심으로 한 풍자와 사회를 중심으로 한 풍자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유형화 하는데에는 경계의 사이에 존재하는 작품들이 있어 한계가 있다. 정치적 상황이 부정적인 세태를 양상하는 경우도 있고, 인물의 풍자는 특정인물만을 풍자하고자 하기 보다는 그 인물을 풍자함으로써 당시의 부정적인 사회적 현상을 비판하고자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경계가 모호하여 확실히 유형화하기 어려워 이는 좀 더 생각해보아야 할 듯 하다.
참고 자료
김지원, 1983, 『해학과 풍자의 문학』, 문장
채만식, 1998, 『태평천하』, 대유
정홍섭, 2004,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역락
공주환, 2005, 「연암소설에 나타난 풍자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