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물자의 조달과 대운하 - 중국 대운하의 개착과 발전, 성장, 쇠퇴, 강남의 물자조달
*소*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만리장성이 중국과 북방민족을 구분지은 중국의 대외적 상징물이라면, 대운하는 중국의 내적 통일이라는 의미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대운하는 거대한 중국 땅에서 남북교통의 거대한 중심으로서 경제의 발전을 도모하였고, 광대한 연안 지역의 경제 발달은 줄곧 경제의 명맥인 운하에 의지하였다. 대운하를 따라 조운은 물론이고 민간교역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활발한 사람들의 왕래는 중국 내 문물의 교류를 더욱 촉진, 사회 통합을 재촉했다. 광활한 중국 영토의 남북을 가로지르며 중국 경제의 중심으로 자리한 대운하는 지역과 지역 사이를 오가는 대상인을 만들어냈고, 도시를 번성하게 했으며 나아가 상업과 수공업의 발전까지 가져오는 경제동맥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에 대운하의 개착으로부터 시작하여 대운하의 발전과 쇠퇴 등 일련의 과정을 알아보고, 대운하를 축으로 한, 상품경제와 화폐경제의 발달로 이어지는 명대의 상업 전반을 훑어보기로 한다.목차
목 차1. 들어가며
2. 대운하의 개착과 발전
2-1. 수대 - 운하의 개착
2-2. 원대까지 대운하의 이용
3. 중국인의 경제 대동맥 대운하
3-1. 영락제의 북경 천도 와 대운하
3-2. 대운하의 임무와 다양한 역할
3-3. 대운하의 대고객 휘주 상인과 수신 사묘
3-4. 최부의 대운하 여행
4. 강남의 물자조달과 상공업의 발달
4-1. 대운하를 통한 조운
4-2. 대운하를 통한 사적 교역
4-3. 중개인제도
4-4. 상품경제와 상공업의 발달
5. 대운하의 쇠퇴 과정
5-1. 내부적인 요인
5-2. 외부적인 요인
6. 나가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설 당시의 大運河는 지금과 다른 모습이었다. 중앙부분이 산동구릉을 종단하는 형태가 아니었고, 훨씬 서쪽의 낙양근처 개봉까지 서쪽으로 치우쳐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완성된 大運河도 당초에는 인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오로지 정부의 선박만이 왕래했을 뿐이었다. 大運河가 일반인들도 사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방되는 것은 唐代에도 중기 이후의 일이었다. 당의 운하는 모두 네 구간으로 이루어졌는데 남쪽에서부터 본다면 江南河, 邗溝, 通濟渠, 永濟渠 순이다. 당의 운하는 지금의 北京, 天津, 山西省 陝西省, 河北省, 山東省 安徽省, 江蘇省, 折江省 등 9개의 성시를 경유하여, 서쪽으로는 關中분지, 북쪽으로는 華北 평원, 남쪽으로는 太湖 유역에까지 이르렀다.唐代에 安史之亂이 일어나기 전에는 운하의 운행도 막힘이 없어, 남방 물자를 북쪽으로 대량 운송하며 중앙정권의 큰 지지기반이 되어주었다. 그러나 안사의 난 이후 운하가 끊어지면서, 남방에서 오는 물자를 제때에 공급받을 수 없게 되자, 唐은 힘을 잃고 흔들리는 처지가 되었다. 宋은 이민족에게 패하여 南으로 철수하면서도 운하에 의지해야 했다. 南宋이 抗州에 도읍을 정한 사실만 보아도 운하가 당시 사람들의 마음속에 얼마나 굳건하게 자리했는지 알 수 있다. 당․송 이후 운하는 잦은 전란으로 관리되지 못하여 강모래와 진흙이 쌓이고, 黃河가 여러 번이나 물줄기를 바꾸면서 운하의 구간 구간이 점차 끊어져 통항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참고 자료
단행본宮崎市定 著, 임중혁 외 역, 『중국중세사』, 신서원, 1996
로이드 E. 이스트만 저 이승휘 역,『중국사회의 지속과 변화』, 돌베개, 1999.
오금성 외, 『명청시대 사회경제사』, 이산, 2008.
오금성, 『國法과 社會慣行: 明淸時代 社會經濟史 硏究』, 지식산업사, 2007.
오금성, 『明末·淸初社會의 照明』, 한울아카데미, 1990.
원행패, 장연 외 역, 『중국문명대시야』, 김영사, 2007.
티모시 브룩, 이정 외 역『쾌락의 혼돈: 중국 명대의 상업과 문화』, 이산, 2005.
존K.페어뱅크, 캠브리지 중국사 10 - 상 김한식외 옮김 새물결 2007.08.30
논문
김성한, 「明 中期 大運河 路程 :『圖相南北兩京路程』을 중심으로」, 『명청사연구』, vol. 19, 2003.
김종건, 「運河 建設 努力을 통해 본 中國의 河運 -元代 以後 山東 地域을 中心으로-」, 『대구사학』vol. 93, 대구사학회, 2008.
김종박, 「明淸時期 農村經濟와 市鎭의 形成」, 『상명대학교인문과학연구』vol. 16,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김종박, 「明淸時期江南地域商品經濟와 市鎭의 性格」, 『상명대학교인문과학연구』vol. 13,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3.
김형렬, 「明淸時期 山東의 水利環境과 沿岸都市의 經濟的 變遷」, 『중국사연구』vol. 64, 중국사학회, 2010.
장진성, 「天下太平의 이상과 현실 - 〈康熙帝南巡圖卷〉의 정치적 성격」, 『美術史學』vol. 22,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08
조영헌, 「北京 首都論 大運河 - 明朝를 중심으로- 」, 『중국사연구』vol. 55, 중국사학회, 2008.
조영헌, 「明·淸時代 水神 祠廟와 徽州商人 :淮·揚 지역 大運河를 중심으로」, 『대구사학』vol. 85, 2006.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중국의 운하 역사와 중국의 발전[대운하, 운하, 동북공정 중국경제, 세계경제, 중국기업, 중국] 13페이지
- [중국사] 대운하 5페이지
- 명대 환관의 권력 행사와 그 구조 15페이지
- 수대의 대운하 건설과 역사적 의의 2페이지
- 중국의 行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