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소수민족들의 음악, 악기 및 특징서술
- 최초 등록일
- 2011.01.20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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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네시아의 곳곳에 소리소문 없이 살고 있는 소수민족의 음악에 대한 글 입니다
이 주제에 관한 논문도 많지 않아 자료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 희귀자료 입니다
참고문헌, 발췌 모두 달아놓았고 사진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인도네시아
2. 인도네시아음악이란?
1)음악의 일반적 개념
2)인도네시아 음악
3. 소수민족의 음악
1) 리아우(Riau)의 사까이(Sakai)사회
2) 서부 수마트라의 믄따와이사회
3) 서부 수마트라의 엥가노 사회
4) 반떤의 바두이사회
5) 숨바와섬 동부의 동고사회
6) 남부 술라웨시의 또 뻠부니사회
7) 부똔섬의 마로보사회
8) 이리안 자야 자야위자야산지의 다니사회
9) 이리안 자야 동부 국경지대의 아르소 사회
4. 소수민족의 악기
1) 인도네시아 상기르 지역 악기
2) 인도네시아 자바지역 악기
3)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지역 악기
4) 인도네시아 이리안 바랏 지역 악기
5)인도네시아 발리섬지역 악기
6) 인도네시아 플로레스섬 지역 악기
7) 인도네시아 이리안 바랏 지역악기
8) 인도네시아 니아스지역 악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도네시아에서 생성, 발달한 음악. 인도네시아는 많은 섬들로 이루어진 나라인 만큼 그 음악도 다양하나 그 중에서도 자바와 발리 섬의 음악이 가장 발달하였고, 특히 가믈란음악이 유명하다. 가믈란 그 자체는 1조의 합주악기를 총칭하는 말이지만 의식이나 제전 외에 무용· 연극과 결부된 형태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반주음악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순수한 기악곡으로서도 연주되고 있으며 자바· 발리, 그 밖의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구성된 악기나 연주법· 악곡 등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19세기 말 발리의 박람회에서 연주되어 C. A. 드뷔시에게 큰 영향을 미친 사실은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일이다. 이 밖에 힌두교나 불교· 이슬람문화와 결부된 음악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3).
그리고 인도네시아인들이 외국인들에게 자랑스럽게 보여주고 싶은 전통악기 두 개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가믈란(Gamelan)과 앙끄룽(Angklung)이다. 이들 두 악기는 호텔 로비나 쇼핑몰, 컨벤션센터 등 실내의 다중 밀집 장소에 전시되어 있거나 고즈넉한 곳에 위치해 그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한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기념식이나 연회, 기타 크고 작은 문화행사에서는 거의 빠짐없이 등장한다. 인도네시아 전통복장인 바틱을 드리우고 연주하는 모습에서...
... 1) 빠하끄도디아: 속담을 담고있는 노래로 속담을 말하고 응답하는 형식
2) 야루헤: 우희적인 노래로 연회를 여는 사람이나 연회의 끝에 연설을 하도록 허락을 받은 손님이 읊는 연설의 형식
3) 빠하에마: 주변을 유쾌하게 만드는 답가가 없는 우의적인 노래
4) 까히노아: 보통 까끼노아나 개미춤을 출때 하는 우의적 노래(신랑신부에게....
...아르소인들은 노웨(nowe)라는 무도 축제가 있는데 이 축제를 벌일 때 여러 가지 물건들이 사용된다. 이때 쓰이는 물건들은 축제의 성격에 따라 다르지나 대게 다음과 같은 물건들이 많이 쓰인다. 우선 세가지의 성스러운 피리들이 사용되는데, 나무로 만든 짧은 피리인 이니르(yinir), 나무로 만든 긴 피리인 이나스(yinas),
그리고 나무로 만든....
참고 자료
1. 양승윤. 인도네시아의 고립종족사회. 부산대학교 출판부. 서울, 한국. (2001)
2. 김채수. 고대 동서양의 음악사상 비교연구. 한국일본어교육학회. (2009)
3. 파란닷컴백과사전.
4. 윤문한. 인도네시아 들여다보기. 북이십일 21세기북스. 서울, 한국. (2010)
5. 김재원. 특집: 현대의 민족문제와 다문화주의; 인도네시아:
판차실라의 나라-인도네시아. 한국민족연구원. (2007)
6. 양승윤. 인도네시아의 고립종족사회. 부산대학교 출판부. 서울, 한국. (2001)
7. 참고그림. http://www.e-musictour.com/. 구글검색(종족별 명칭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