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소설 `게임의 기술`을 읽고난 후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1.01.13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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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제학 책 게임의 기술을 읽고 쓴 독후감 입니다.
2페이지를 꽉채운데다가, 내용도 아주 알차다고 평가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게임의 기술)
‘상대방을 분석하라, 그러면 좀 더 많은 전략을 취할 수 있다.’
게임이론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상황에서 어떠한 선택과 판단이 가장 합리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김영세 저, 『게임의 기술』, 웅진지식하우스, 2007, p.8
위의 글은 이번 책, 『게임의 기술』의 서문에 적혀있다. 이렇듯 게임이론은, 마치 이 현대 사회에 적용하라고 하늘에서 뚝 떨어진 듯,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현대사회에 아주 필요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 역시, 정보의 중요성이었다. 책의 초반에는 최상무의 행동을 예를 들면서, 최상무가 주어진 그리고 갑자기 새로 주어진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한다. 우리가 받아들이는 정보란, 흔히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정보에 국한된다. 최상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최상무는 자신이 알고 있는, 그리고 자신이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의 정보를 준비하였고, 이는 곧 새로운 정보가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한 것이다. 즉, 상대방의 행동에 때문에 나타나는 새로운 정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며, 이는 곧 ‘새롭게 주어진 상황에서 역으로 생각하기’에 실패한 것이다.
게임이론이 흥미로운 점은, 상식으로는 조금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는 진실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담배 광고 금지’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매혹적인 담배 광고가 나온 후 청소년 흡연이 급증하자 미국 하원은 1971년 담배의 TV광고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담배 회사들의 격렬한 반대가 두렵기도 했으나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그냥 밀어붙이기로 했다. 그러나 웬걸? 주요 담배 제조 회사들이 법안 통과를 막기는커녕 오히려 공공연히 지지하여 화제가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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