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서양 문화교류사 - 예절,종교,의학,미술등 분석
목차
Ⅰ. 동양의 예절과 서양 교류
Ⅱ. 서양의 예절과 동양교류
Ⅲ. 동양의 미술과 서양교류
Ⅳ. 서양미술과 동양교류
Ⅴ. 서양 종교와 동양교류
Ⅵ. 동양의 의학과 서양교류
본문내용
Ⅰ. 동양의 예절과 서양 교류
예의범절이란 말의 사전적 의미를 보게되면, 영어로는 manner, propriety, decorum 등으로 나타난다. 불어로는 etiquette, 동양에서는 예의에 관한 모든 질서나 절차로 불리어 진다. 현대에 와서 예절은 인사예절, 식사예절, 공중도덕, 장례예절, 생활예절 등 일상생활에서 갖추어야 할 모든 예의와 절차를 나타낸다.
동양의 예절을 보게되면 크게 한국, 일본, 중국 세 나라의 예절이 대표적이다. 먼저 한국의 예절에 대해 알아보게 되면, 우선 한국에서 불리는 “가가례(家家禮)”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언어에도 지방에 따라 사투리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절 역시 지방과 가문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가가의 형편과 재량에 따라 행할 수 있음을 가가례라고 말한다. “가례”는 가정에서 행하는 의례절차로서 광범위하지만 이는 의식(義式)에 관한 것만을 따로 불리하여 가례라고 일컫는다. 전통가례에는 관례, 혼례, 상례, 제례의 4가지로 구분된다. 가례는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서 거쳐야할 의례라는 뜻에서 통과의례라고도 한다. 일본의 예절의 특징은 인사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본은 말과 동작을 동시에 사용할 때에는 고개와 허리를 굽히는데, 이때 허리를 굽히는 정도를 상대방과 비슷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상대방보다 먼저 허리를 펴는 것을 실례라고 생각한다.
..<중략>..
6∼7세기경부터는 약물에 관한 사전도 만들어졌으며 해부 ·수술 ·종두 등도 실시되었다고 한다. 이 밖에 화학은 의학에서 나와 일종의 연금술이 발달했으며, 힌두교와 결부되어 수은파와 같은 종교도 성립했다. 그리고 물리학,식물학,동물학 등에도 약간의 성과가 있었다. 인도 의학은 꾸준히 발전해 오다가 영국 등의 식민지 시절 의학분야도 역시 도태되게 된다. 그러던 것이 20세기 들어 인도의학의 우수성을 알게 되어 현재에는 미국을 비롯한 강대국에서 인도의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의 차이를 알아보게 되면, 다음과 같다. 동양의학은 건강중심의 의학이다. 건강 중심의 의학이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심신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의학이다. 서양의학은 병 중심의 의학인데, 병 중심의 의학이란 병이 없는 상태가 곧 건강이란 전제하에 심신의 병이 없도록 해주는 의학이다. 따라서 치료의 목표도 동양 의학에선 인간 전체가 건강해지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서양의학에선 어떤 장기의 병이 없어지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의 차이점을 나열하게 되면 동양의학은 철학적, 종합적, 전체적, 내과적, 대증적, 이론학 중심, 개인의학적, 체질예방, 액체병리학, 자가적 증상 중시, 천연재료 사용을 하는 반면 서양의학은 과학적, 분석적, 국부적, 외과적, 대응적, 병명학 중심, 사회의학적, 세균의학, 세균병리학, 타각적 증상 중시, 화학약품 중시하는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