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한불교조계종의 종명에 담긴 정체성을 해방후와 일제식민지시 더 거슬러 고려시대 삼국시대로 대략 살펴보았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대한불교 조계종의 정체성
Ⅲ. 고려시대의 조계종
Ⅳ. 일본식민지時 조계종
Ⅴ. 해방 후 조계종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 조계종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역사상 조계종이라는 종명은 3번에 걸쳐 나타난다. 처음 고려시대에 등장하고, 다음으로 일제식민지시 나타나고, 해방 후 나타나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러면 지금의 조계종은 이 세 번의 등장과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 前 조계종의 계승일까 아니면 새로운 조계종의 창조인가? 이것을 알아보는 것이 곧 현 조계종의 정체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세 번의 시기에 등장하는 조계종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볼 것이다.
Ⅱ. 대한불교 曹溪宗의 정체성
大韓佛敎曹溪宗 홈페이지 http://www.buddhism.or.kr
에 의하면, 종헌 제1장 종명 및 종지는 다음과 같다.
第 1條 本宗은 大韓佛敎 曹溪宗이라 稱한다. 本宗은 新羅 道義國師가 創樹한 迦智山門에서 起源하여 高麗 普照國師의 重闡을 거쳐 太古 普愚國師의 諸宗包攝으로서 曹溪宗이라 공칭하여 이후 그 宗脈이 綿綿不絶한 것이다.
第 2條 本宗은 釋迦世尊의 自覺覺他 覺行圓滿한 根本敎理를 奉體하며 直指人心 見性成佛 傳法度生함을 宗旨로 한다.
第 3條 本宗의 所依經典은 金剛經과 傳燈法語로 한다. 其他 經典의 硏究와 念佛 持呪 等은 制限치 아니한다.
조계종의 宗祖는 도의국사이고, 重闡祖는 보조국사지눌(1158~1210)이고, 重興祖는 원종국사태고보우(1301~1382)이다. 그러므로 조계종의 宗憲 제1조에 의거한다면, 현 조계종은 위의 3인물의 사상을 유지해오고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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