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유아교육제도
- 최초 등록일
- 2010.12.29
- 최종 저작일
- 2010.12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독일의 유아교육
2. 독일의 상황중심 유아교육
3. 한국 유치원의 열린 교육
4. 독일의 상황중심 유아교육과 한국 유치원의 열린교육비교분석
본문내용
1. 독일의 유아교육
독일은 유아교육이 가장 발전한 나라이다. 세계최초로 유치원이 설립된 곳도 독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일은 세계 최초로 국민의무교육제도를 법적으로 확립하고 실천에 옮긴 나라로 다른 나라의 공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치원이란 이름으로 유아교육기관이 처음 만들어진 곳도 독일이다.
독일의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교육의 목표가 달성되어 있는 것이다. 다른 유아들과 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도덕성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유아교육 평가의 중요 항목으로 삼고 학문적 교수에 대한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인성교육과 생활습관 교육이 강조되고 친구사귀기를 비롯한 사회성 교육에 치중한다. 독일 유아교육의 역사는 마틴 루터(Martin Ruther, 1483~1546)가 “가장 번영된 시, 가장 안전하고 국방력이 튼튼한 시는 유능하고 현명한 그리고 교양 있는 시민으로 구성되어 진다”는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의 주장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프뢰벨의 은물과 유치원,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등의 출간은 독일 유아교육의 뿌리를 형성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또한 루돌프 슈타이너는 독일에 발도로프 교육체제를 구축하는데 기여하였다.
자립심 키우기 일찍부터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독일의 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스스로 자신을 돕는 것, 즉 자립심 교육이다. 이를 위해 뭐든 직접 하고, 체험 하도록 한다. 서울 독일학교 유치원의 멜로디 오거스틴 원장은 “아이들이 다양한 것을 보고, 느끼고, 직접 경험해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한다. 유치원에 와서 밥을 먹을 때 스스로 손을 씻고, 가져온 간식을 꺼내거나 음식 접시를 갖다 놓고, 다시 가방에 도시락통을 넣는 것까지 스스로 하는 아이들. 두세 살 어린아이들조차 혼자 밥을 먹는 습관이 돼 요구르트 한 방울 흘리는 법이 없고, 어쩌다 물을 엎질러도 선생님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수건을 가져다 닦는다.
참고 자료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 팽영일 - 양서원, 2004.
유아교육사상 / 곽노의 홍순정 지음 - 문음사, 2007.
세계의 보육제도 / 양옥승 외 9명 - 양성원, 2003.
세계의 영유아보육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유아교육사상사 /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 지음 - 양서원, 2006.
유아교육사상사 / 이영석 편역 - 교육과학사, 2005.
개성있게노는아이 색깔있게크는 천재 / 육상희 - 백성, 2007.
오정림, 2009, 앙팡, 유아 교육의 자존심 독일에서 배우다
지원교육, http://www.jwedu.co.kr, 출처 - 유아교육과 원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