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희에대해
- 최초 등록일
- 2010.12.15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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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승희에대해
목차
Ⅰ. 최승희 일대기
Ⅱ. 친일파 최승희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
Ⅲ. 최승희가 무용사에서 갖는 의미
Ⅳ. 신무용
Ⅴ.최승희에 대한 평가
Ⅵ. 최승희 춤의 재평가
⑴ 긍정적인 평가
⑵ 부정적인 평가
본문내용
Ⅳ. 신무용
최승희를 신무용의 개척자라고 한다. 특히 한국에서는 조선반도 전통사회가 현대사회로 진입하는 시기에 신문화와 함께 무용분야에서 신무용이 가장 큰 조류를 이루었다고 보았고 중요한 과도기적 역할을 한 근대적 무용으로 파악하였으며, 문화적 각도에서는 조선민족 신문화 운동의 한 갈래로, 무용예술의 각도에서는 조선민족 근대무용의 한 갈래로 평가하고 있다.
신무용은 과도기적인 신예술 운동의 흐름속에서 신무용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신무용은 신예술은동의 보편적인 성격을 띠었을뿐만아니라 그 자체의 특수한 성격도 띠고 있었다. 그 보편성은 신무용도 모든 신예술과 마찬가지로 서양문화의 충격으로 인해 기존 문화전통이 변화되고 새로운 문화가 생성되는 어경 속에서 전통무용의 무대화나 전통민요의 무용화라는 근대적인 무용경험을 겪는 다는 것이다.
1930년 대에 최승희에 의해 신무용이 실제화되면서 자체발전을 가져왔다. 최승희의 신무용은 독자적인 양식을 갖고 새로운 예술무용 어경을 이루면서 전통을 엮어나갔고, 20세기 조선, 한국현대무용 역사, 심지어 중국의 조선 민족무용이나 중국의 현대 무용 역사에 주요한 궤적을 남겼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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