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를 통해 본 홍길동전
- 최초 등록일
- 2010.12.12
- 최종 저작일
- 2010.12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공리주의를 통해서 보는 졸업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개관
2.1. 「홍길동전」 연구사
2.2. 공리주의 연구사
Ⅱ. 「홍길동전」에 대한 공리주의 관점의 해석
1. 의적 활동
1.1. 행위공리주의를 통한 해석
1.2. 규칙공리주의를 통한 해석
2. 홍길동과 홍판서의 갈등
2.1. 행위공리주의를 통한 해석
2.2. 규칙공리주의를 통한 해석
3. 율도국 점령
3.1. 행위공리주의를 통한 해석
3.2. 규칙공리주의를 통한 해석
Ⅲ. 공리주의 통해 보는 허균의 세계관
1. 유재론에 나타나는 적서차별의 문제
2. 지배자의 횡포에 관한 문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으로 요약되는 공리의 원리를 도덕 표준으로 내세우는 공리주의는 벤담에 의해 최초로 체계적인 형태를 갖추었고 밀을 거치면서 고전적 공리주의로 체계화되었다. 고전적 공리주의는 전형적으로 공리의 원리를 개별적 행위에 직접 적용하여 행위의 옳음과 그름을 분별하는 행위 공리주의의 형태를 취한다. 고전적 공리주의는 모든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 단 하나의 행동 지도적 원리를 지닌 일원론적 윤리체계라는 점에서 그리고 단순한 형식적 윤리 체계가 아니라 인간의(그리고 동물들의) 행복을 증진하고 고통을 완화시켜야 한다는 하나의 핵심적인 내용을 가진 실질적 윤리이론이라는 점에서 다른 윤리 이론에 비해 매력적인 윤리 이론이다.
또한 공리주의의 매력은 전통적인 ‘의무론’과 ‘이기주의’가 갖는 이론적 결함을 통해서도 잘 설명되어 질 수 있다. 즉 의무론적 윤리설은 타인을 진지하게 고려하기는 하지만 행복의 증진에 대해서는 충분할 만큼 중시하지 않으며, 이기주의는 이익의 증진을 중시하지만 타인을 충분히 중하게 여기지는 않는 데 비해 공리주의는 이러한 양자의 결함을 한꺼번에 제거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최지윤, 『벤담이 들려주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이야기』, 자음과 모음, 2006.
R. M. 헤어, 『도덕사유』, 서광사, 2004
정규복, 『한국고소설사의 연구』, 한국연구원, 1992. pp117~119를 참고함
황경식,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박영사, 2009.
허경진, 『허균평전』, 돌베개, 2002.
허균, 「홍길동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