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글 구조와 읽기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12.08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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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야기 글 구조와 읽기 교육
목차
1. 이야기의 개념- 이야기는 일정한 구조를 가진 독특한 담화 형태
가. 최소 이야기의 정의
1) Prince의 상태-사건-상태의 변화
2) 장애 없는 목표 중심 이야기
3) 장애를 포함한 목표 중심 이야기
나. 최소 이야기 유형
2. 이야기 문법 구조
가. 스타인과 글렌의 이야기 문법
나. 손다이크의 이야기 문법
다. 룸멜하트의 이야기 문법
3. 인과 연결망 이론
4. 이야기 구조와 전래 동화 개작
5. 이야기 구조 파악 전략
1) 이야기 구조 질문 전략
2) 이야기 구조 맵핑 전략
3) 질문 생성 전략
1. 읽기 목적
2. 사회문화적 맥락 (=사회문화적 지식)
3. 상황 맥락
4. 상호텍스트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2) 맥락으로서의 상호텍스트성
3) 읽기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 구전의 특성상 새로운 단락이 첨가되고, 삭제되기도 함
- 가치관, 이야기 배경이 현대에 비추어 적절하지 않는 등 구비문학의 특성상 교재화 과정 에서 개작이 요구됨
- 내용상의 개작 방법: 배경, 생활, 도덕, 미풍양속 등을 고려하는 방법
형식상의 개작 방법: 재구성, 삭제 또는 압축, 확충하는 방법
- 개작은 하나의 수법이지 그 제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됨
(개작이 문학 본래의 상상성, 원형의 신비성, 탐구성을 손상시켜서는 안 됨)
- 문예미학적 기준과 교육적 원칙에 입각한 개작 기준
첫째, 최소 이야기의 중요 자질을 포함시켜야 함
(이야기의 시간적, 인과적 순서는 물론 주인공의 목표 중심 행동이 기술되어야 함)
둘째, 이야기 문법 범주 자질에서 끝(종결) 범주는 융통성 있게 적용해야 함
5. 이야기 구조 파악 전략
1) 이야기 구조 질문 전략
- 이야기 구조 질문은 배경(시간, 장소, 인물), 주제(주요 인물이 부딪치는 문제나 목적),
구성(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주요 인물을 이끄는 에피소드의 순서), 결론(주인공이 그의 목 적에 도달하는 방법, 이야기의 끝)에 관한 질문이 포함
2) 이야기 구조 맵핑 전략
- 이야기 구조를 맵핑할 때 이야기의 모든 요소가 다 포함되지 않는다면 파악 가능한 요소에만 내용을 기술하도로 함.
- 요소
요소의 주요 내용
배경
시발 사건
목표
내적 반응
장애
시도
결과
종결
이야기 요소표
3) 질문 생성 전략
- 학생이 스스로 읽으면서 이야기 내용과 이야기의 주요 요소에 대한 질문을 만드는 것
- 끊임없이 스스로 질문을 제기하고 질문을 풀어나감
- 독자는 질문을 생성하면서 역동적으로 글을 읽게 되며, 자신의 읽기 과정을 정확히 인식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