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요약(고려속요)
- 최초 등록일
- 2010.12.07
- 최종 저작일
- 2010.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요약한 과제로써
장르구분의 일반내용과 문학갈래의 기준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장르를 구분하고
경기체가의 성격을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요약>
1. 장르 연구 일반
1) 장르
2) 갈래의 구분 기준
3) 문학 장르 구분의 의의
2. 국문학 장르론
-조동일의 4분법 이론(3분법 ‘서정, 서사, 희곡’ + 교술)
3.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1) 경기체가 장르 연구사
2) 장르론 발전을 위한 논의
4.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해명
-경기체가
★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5. 경기체가 시대별 특징
1) 고려시대 경기체가
2) 조선초기 문인층 경기체가
3) 조선초기 승려층 경기체가
4) 조선중기 경기체가
5) 조선후기 경기체가
본문내용
1. 장르 연구 일반
1) 장르
① 장르 : 문학 작품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질서화한 문학 양식 체계
② 문학의 갈래
㉠ 種개념 : 소설, 시조, 설화, 가사 등 역사적 개별 장르들을 각각 지칭하는 개념
㉡ 類개념 : 개별 장르들을 비슷한 성격의 것들끼리 묶어 문학의 보편 원칙을 찾고자 하는 개념
2) 갈래의 구분 기준
① 갈래 구분
2분법 : 언어 형태를 기준으로는 ‘운문문학-산문문학’,
언어 전달 방식을 기준으로 하면 ‘구비문학-기록문학’
3분법 : 전통적인 갈래 구분으로 서정, 서사, 극
4분법 : 조동일의 4분법, 자아와 세계와의 대결, 서정, 서사, 극, 교술
② 김흥규 4분법에 대한 의문 제시
㉠ 각 갈래의 경계선이 확실히 구분되는 것인가 중간적 개념을 인정하는 개념인가?
㉡ 역사와 문화적 차이에도 실재하는가, 다양한 작은 갈래를 설명하기위해 만들어진 바뀔 수 있는 개념인가?
→ ㉠ 큰 갈래는 특정 세계관과 문학적 태도를 반영한 것으로 좌표적 개념이다
㉡ 실재하지 않는 수단적인 장치로 보아 중간혼합적 장르를 인정하는 상대적 개념이다.
↔ 어느 한쪽에 더 가까운 성질이 있으므로 범주적 개념을 설정하여 좌표 사이를 방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문학 장르 구분의 의의
① 작품의 보편적 원리를 제시해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 간의 유사성, 문학사 안에서 장르의 흐름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다.
② 장르간의 구분은 폐쇄성을 띠지 않아 개별 장르의 이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하나의 개별 장르는 반드시 하나의 상위 장르에 귀속되어야 한다.
→ 장르는 보편 실재의 개념으로 상정되면서도 장르간의 이동은 가능하다.
2. 국문학 장르론
조동일의 4분법 이론(3분법 ‘서정, 서사, 희곡’ + 교술)
① 특징
- 문학 작품을 자아와 세계와의 대립 구조로 파악. (이기철학)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