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서 론Ⅱ. 본 론
1. 배경설화
2. 작품의 이해와 감상
(1) 성격
(2)구성
(3) 감상
4) 소재의 상징성
3. 이 작품에 대한 해석
1) 주술의 원리
(1) 원인의 기술이나 그 지적이다.
(2) 역질의 원인은 곧 역질의 부분임을 고려할 수 있다.
(3)<처용가>는 야기되기를 바라는 결과의 반대 상황을 진술하고 있다.
2) 역사 사실적 관점에서 시도된 것이다.
3) 무속 신앙적인 관점에서 파악
4) 불교 신앙적 관점
4. 노래와 기록문- 처용랑과 망해사
5. 설화 구조 연구
⑴ 처용랑과 망해사조의 서사구조
⑵ 처용설화의 서사구조
(3) 처용설화 내에는 여러 모티브
(4) 헌강왕대의 시대상황
6.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차이
1)이 설화를 읽고 현대적 관점에서 해석한다면 `처용`은 어떤 인물인가.
2) 소재의 상징성
3)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III. 결론
본문내용
I.서 론신라의 헌강왕이 학성(지금의 울산)에 노닐다가 돌아가는 길에 개운포에 이르러니 문득 한 사람이 왕의 앞에 나타나 가무하여 덕을 찬양하고는 왕을 따라 서울에 들어왔다. 스스로 처용이라 이름하고는 달밤이면 거리어세 노래 부르고 춤 추다가는 어딘지 모르게 사라졌다. 그러므로 당시의 사람들은 신이 되었다고 했다. 후인이 이를 기이하게 여겨 <처용가>를 지었는데, 이러한 「고려사」 악지의 <처용가>는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처용이 불렀다는 <처용가>를 내포하고 있으나, 처용이 불렀다는 신라의 <처용가>와는 다른 것이다. 총 25수의 향가중 처용가 만큼 논란의 대상이 되고, 많은 논문이 발표된 작품은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정설이다라고 할 수 있는 이론이 없는 상태이다. 우선 처용의 신분문제만 하더라도 호족의 後裔나, 혹은 그 지방에 상륙한 이슬람 상인등의 역사적 실제人物로 보는가 하면, 僧(중), 國巫, 醫巫 등으로 파악히기도 하여 실로 다양하다. 처용의 신분문제는 처용가의 해석을 左之右之하는 매우 큰 문제로 이 곳에서 모든 이론은 출발된다. 그래서 우리도 처용의 정체를 중요하게 다루어 역사, 사회적관점, 불교적 관점, 민속적 관점 등 세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처용의 신분에 접근하려 한다. 그리고, 자칫하면 잊기쉬운 문제인 `처용랑 망해사조`가 설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구조를 분석하려 한다. 설화를 설화로 분석하지 않고 역사학을 잘못 사용하거나 섣부른 사회문화 비평만을 사용해 처용가를 분석하려한다면 그 오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처용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논문 등은 우리로 하여금 어떠한 한 이론을 섣불리 선택하기 어렵게 했다. 그래서 우리는 한 이론만을 주장하는 방법이 아니라 많은 부분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그 이론들을 모두 비판하고 가능성을 타진할 것이다. 이러한 처용가의 변화양상과 오늘날의 처용가가 어떻게 불리워지고 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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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김영철 외 [韓國詩歌의 再照明] 형설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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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최 철 :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2. 김학성 : [處容說話의 變異過程] {한국민속학 10} 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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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도흠 :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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