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통교육철학과 서양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실존주의(existentialism) 교육사상1. 개요
2. 역사적 배경
3. 실존주의 교육이론
4. 실존주의의 교육적 의의
5. 실존주의 교사상
1) 실존적 교사는 근원적인 지식욕을 가지고 있다.
2) 실존적 교사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유활동을 보장한다.
3) 실존적 교사는 실존적 교육의 목적을 실천시키고자 가르치는 사람이다.
6.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
【2】아동중심 교육사상
1.루소의 에밀(1762)
1) 에밀의 개요
2) 에밀의 구성
3) 루소의 영향
2. 교육철학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2) 규범적 기능(평가적 기능)
3) 분석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3)아동중심 교육사상
3】전통철학과 교육
1. 자연주의
2. 관념론(이상주의, 유심론)
3. 실재론(현실주의, 유물론)
4. 실용주의(Pragmatism)
【4】지식과 교육
1. 지식의 종류
2. 인식론의 지식의 형태
3. 명제적 지식의 종류
4. 명제적 지식의 성립조건
【5】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개요
2. 반정초주의(anti-foundationalism)
3. 포스트모던 철학의 강조점
4. 포스트 모더니즘의 양식적 특성
5. 포스트모던 철학의 교육적 시사점
1) 비판적 사고의 함양을 위한 교육
2) 가치와 주체성의 교육
3) 사회적 협동을 통한 전통의 습득과 재창조를 위한 교육
【6】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재건주의의 비교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1) 항존주의의 교육목적
2) 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3) 항존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허친스(R. M. Hutcuins)
4) 교육원리
5) 항존주의자들의 문제점
(1)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비민주적이다.
(2)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현실을 경시한다.
(3)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귀족적이다.
4.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 교육원리
【7】서양교육 발달사
【8】그리스 교육
【9】Socrates(469-399, B.C.)의 문답법(대화법)
1) Socrates (B. C 4세기경)
2) Platon의 대화편 『메논』
3) Socrates의 대화법
4) Socrates 산파법의 특징 (Fruedenthal의 지적. 1976)
【10】인문주의(15c)
1) 휴머니즘 [humanism]
2) 개인적 인문주의교육(13∼14C)
3) 사회적 인문주의
【11】시세로․키케로주의(Ciceronianism)
【12】신교와 구교의 교육 비교(16C)
1. 신교의 교육관
3. 신교(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영향
4. 구교의 교육 활동
【14】실학주의(17c)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본문내용
【1】실존주의(existentialism) 교육사상1. 개요
1) 실존주의의 기본 주장
첫째, 실존은 항상 특수하고 개별적이다. 둘째, 실존은 주로 실존의 존재양식에 대한 문제이다. 따라서 실존은 존재 의미에 대한 탐구이기도 하다. 셋째, 존재 의미에 대한 탐구는 끊임없이 다양한 가능성에 직면하며 인간은 이 가능성들 가운데서 선택하고 이 선택에 몸을 맡겨야 한다. 넷째, 이 가능성들은 인간과 다른 사물 및 타인과의 관계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에 실존은 항상 세계내존재이다. 즉 실존은 선택을 제한·제약하는 구체적 상황 속에 존재한다. 그래서 인간은 현존재(Dasein)라 불린다. 이상의 주장들로 인해 실존주의는 첫째, 인간을 절대적이거나 무한한 실체의 현현(顯現)으로 보는 견해와 대립하며 의식·정신·이성·이데아 등을 강조하는 관념론 대부분의 형태에 반대한다. 둘째, 인간을 주어진 완성된 실재로 보고 이 실재의 요소를 분석해야만 인간을 인식할 수 있다고 여기는 학설과도 대립한다. 그래서 실존주의는 외적 사실의 실재성을 강조하는 객관주의나 과학주의의 모든 형태에 반대한다. 셋째, 모든 형태의 필연주의와 대립한다. 넷째, 유아론(나만이 존재한다)이나 인식론적 관념론(인식대상은 정신적인 것이다)과 대립한다. 실존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로서 항상 자기자신을 넘어서는 초월이기 때문이다.실존주의는 이와 같은 토대에서 출발하지만 그 방향은 여러 가지일 수 있다. 실존(existence)과 관련해 존재(being)의 초월성을 강조하고 이 초월성이 실존의 기초 또는 기원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유신론적 형태를 취할 수도 있고, 인간 실존은 절대적 자유로서 자신을 기투(企投)한다고 주장함으로써 급진적 무신론의 형태를 띨 수도 있으며 인간 실존의 유한성, 즉 기투와 선택의 가능성에 내재한 한계를 강조함으로써 인문주의의 형태를 띨 수도 있다. 실존주의는 이렇게 여러 방향을 취하면서 실존의 여러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첫째, 인간 상황의 문제적 성격인데, 이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다양한 가능성에 직면하며 선택하고 기투할 수 있다. 둘째, 이런 인간 상황의 현상 특히 부정적 현상으로서, 이를테면 사물·타인과의 관계에 매달려 있는 인간을 지배하게 되는 관심이나 선입견, 죽음·고통 등 넘을 수 없는 `한계상황`으로 인한 `난파`, 상황의 반복에서 오는 권태 등이다. 셋째, 실존에 내재하는 상호주관성으로서, 이것은 나와 너(타인 또는 신) 사이의 인격적 관계일 수도 있고, 익명의 군중과 개별 자아 사이의 비인격적 관계일 수도 있다. 넷째, 존재의 일반적 의미에 관한 학설인 존재론이다. 다섯째, 실존적 분석의 치료적 가치로서, 실존적 분석은 일상생활에서 빠지기 쉬운 미혹과 타락에서 인간 실존을 해방하고 실존이 그 본래성을 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