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천도룡기를 통해 본 정복왕조 원과 현대 중국인의 시각
- 최초 등록일
- 2010.11.17
- 최종 저작일
- 2010.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의천도룡기를 통해 본 정복왕조 원과 현대 중국인의 시각
목차
I. 서론
II. <의천도룡기> 속에 나타난 한족과 몽골족의 갈등
1. 조민
2. 주원장
3. 명교와 백련교
III. 한족에 대한 정복왕조 원의 통치
1. 한족 멸시와 탄압의 이유
2. 한족에 대한 원의 정치적 차별
3. 한족에 대한 원의 민족적 차별
IV. 영화, 드라마에 나타나는 정복왕조에 대한 현대 중국인의 시각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990년대, 초등학생이었던 시절, 지금 생각하면 이상하리만치 중국 연예인의 인기가 높았다. 장국영, 양조위는 말할 것도 없었고, 심지어 여명은 한국에서 TV 광고를 찍는가 하면 한국말 음반을 내기도 했었다. 그렇게 주변 사람들이 잘생기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중국 배우들을 사랑할 때, 홀로 이연걸과 사랑에 빠져 있었다. 무협영화를 제외하고는 중국영화라 볼 수 없다는 필자의 아버지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황비홍, 동방불패 시리즈는 기본이요, 거의 모든 무협영화를 챙겨보아야만 했다. 역사적인 배경, 사실은 하나도 알지 못한 채 그저 싸우는 모습이 재미있어서 빠져든 무협영화 중에서도 1993년 작인 <의천도룡기>는 지금까지 스무 번도 넘게 봤는데, 그토록 좋아하는 작품이니만큼 역사적인 시각으로 다시 한 번 살펴보고자 한다.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의천도룡기>는 영화에서 직접적으로 언급은 되지 않으나, 극중 조민이 ‘여양왕이 부친’이라고 말한 것으로 미루어 원 혜종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당파, 소림파, 아미파 등 무림 6대 종파가 등장하고 이들과 대립하는 것이 바로 주인공 장무기가 이끄는 명교(明敎)다. 마교라고도 불린 명교와 이들 6대 종파 간의 세력 다툼으로만 보이기 쉽지만 실은 한족과 몽골족 간의 갈등이 영화의 주요한 흐름을 형성한다. 따라서 영화를 통해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고, 원 왕조의 정치, 특히 한족에 대한 통치는 어떠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영화에서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통해 현대 중국인들이 당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덕규. 「온 가족이 함께 읽는 중국 역사이야기, 11 원나라」 (일송북, 2006)
송정수. 「중화제국의 완성」 (문덕사, 1992)
백양. 「맨 얼굴의 중국사 4」 (창해, 2005)
신성곤, 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9)
임춘성. “「의천도룡기」 두텁게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