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장미 그리고 자본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11.10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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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빵과 장미라는 영화에 대해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살펴본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문제의 배경
3. 빵과 장미 제목의 배경
4. 감독 켄로치
5. 정리하며
본문내용
4. 감독 켄로치
그렇다면 이렇게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회 문제를 그려내는 켄로치라는 감독은 어떠한 인물일까? 60년대 영국의 프리시네마 운동의 기수로서 본격적인 영화 연출은 67년의 <불쌍한 암소>. 이 시점부터 그는 영국노동계급을 위한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다큐멘터리 기법에 직업배우가 아닌 인물들을 케스팅해서 영국하층계급에 일상을 그려온 70년대의 그의 일관된 작업은 보수파의 주역이었던 대처수상 집권기간인 80년대에 들어와 강화된 검열로 노조 운동을 다룬 4부작 다큐멘터리 <리더쉽의 문제들>과 광부들의 애환을 다룬 <당신은 누구편입니까> 등등 많은 작품들이 시련을 겪어야만 했다. 90년도에 <히든 아젠다>로 컴백해서 칸느심사위원상을 수상한데 이어 두 중년 실업자의 해프닝을 그린 <레이닝 스톤> 그리고 사회 사업가들에게 아이들을 빼앗긴 한 어머니의 이야기 <레이드 버드, 레이드 버드> 등 90년대에 만들어진 그의 작품들은 사회에 대한 일관된 관심과 자신의 좌파적인 역사관, 이념을 영화를 통해 실천하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95년 깐느에서 국제 비평가상을 획득한 <랜드 앤 프리덤>은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이후 스페인 내전을 다룬 작품인 동시에 켄 로치 감독 자신이 영국 외로 시선을 돌린 최초의 작품이기도 하다. 위에 언급한 프리시네마 운동이라는 것은 운동이라기 보다는 영화에서의 하나의 경향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첫째, 프리 시네마 프로그램 자체가 국제적이었고, 당시 젊은 영화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 가운데서 취사 선택하여 모아진 것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두번째, 국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