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전고대의 신화와 철학, 유럽 기독교문화의 성립과 발전, 중세사상의 성격과 변화, 종교개혁과 사회에 관한 내용
- 최초 등록일
- 2010.11.06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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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고전고대의 신화와 철학, 유럽 기독교문화의 성립과 발전, 중세사상의 성격과 변화, 종교개혁과 사회>의 내용 요약입니다. 짤막하게 참고하셔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목차
■ 서양고전고대의 신화와 철학
(1)신화와 철학
(2)플라톤의 『국가론』 이야기: 보이지 않는 것으로부터
(3) 아리스토텔레스: 보이는 것으로부터
(4) 유물론,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 스토아학파와 에피큐로스
■ 유럽 기독교문화의 성립과 발전
1)유대교, 성경 그리고 로마의 기독교:
2) 봉건사회와 위계사상
3) 중세의 생활과 교회: 결혼, 여성, 경제윤리
■ 중세사상의 성격과 변화
■ 종교개혁과 사회
본문내용
■ 서양고전고대의 신화와 철학
서구문화는 근세 초에 서양고전고대 문화의 부활을 통해 새로운 정신적 기반을 만들었다 즉 근대 서구문화는 그 정체성을 만들어감에 있어 고전사상에 크게 의지하고 있다.
(1)신화와 철학: 소크라테스는 앎을 추구하는 일은 곧 신의 명령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는 신의 명령을 아는 방법이 꼭 신탁에 의한 것만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꿈을 비롯해 수많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소크라테스의 의식을 살펴보면 그의 사고 중심은 막연히 신의 뜻을 기다리는 방식이 아니라 신의 뜻을 스스로 규명하려 하고 있다는 점에서 호메로스적인 신화의 세계가 쇠퇴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플라톤은 과거 그리스 신들처럼 신은 변덕스러운 존재가 아니라 신은 완전하며 그런 신이 변화될 이유가 없으므로, 신이란 엉터리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합리적일 수밖에 없는 존재라고 본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든 플라톤이든 그들이 비록 신을 거론한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근대의 합리주의적 사교유형과 유사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2)플라톤의 『국가론』 이야기: 보이지 않는 것으로부터 - 그는 순수 추상적인 것으로부터 시작해서 가시적인 세계를 설명하려고 했다. 그것은 <이데아>인식에 입각해 보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이데아란 존재자의 존재, 모든 사물의 심장이다. 즉 그는 이데아만을 참되고 본래적인 것으로 보는 반면,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를 그 模像이라고만 본다. 『국가론』도 바로 이런 인식에 기초한다. 즉 신을 완전한 존재로 상정하는 플라톤은 마땅히 국가도 신적인 지혜로 이끌어가야 한다고 보며 국가는 신들의 세계를 알만한 哲人이 지배해야 한다고 강변한다. 또한 인간의 분쟁의 원인인 物慾을 없애기 위해 국가를 이끌어 가는 수호자 신분들 만이라고 妻子까지도 공유하는 철저한 공유제도의 시행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