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제 교생 나가서 활용했던 지도안입니다.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총 5 시간, 1시간은 45분)
Ⅵ. 학생 실태 및 지도 방침
Ⅶ. 교수-학습 모형
Ⅷ.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 3명씩 출발하여 골인지점까지 전력으로 달려온다.☞ 준비한 프린트를 학생들에게 나눠준다.
>주목합니다! 여러분, 프린트 다 받으셨죠?
>제가 무엇을 들고 있죠?
맞았어요. 그럼 오늘 어떤 수업을 하는지 알겠지요? 어떤 수업일까요? 네, 맞았어요. 오늘부터 5시간 동안 이어달리기에 대해 배웁니다.
☞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그럼, 먼저 다 같이 학습목표를 읽어볼까요? 큰소리로 읽습니다.
☞ 쉬운 질문을 하며, 학생들의 집중과 흥미를 끌어낸다.
> 크게 잘 읽었어요. 여러분 이어달리기 해 본적 있어요? 이어달리기는 육상경기 중에서 유일한 단체경기입니다. 이어달리기는 몇 명이서 하는 것일까요?
> 네. 이어달리기는 4명이 하는 경기예요. 그럼 이어달리기를 할 때 주자끼리 주고받는 것은 무엇이지요?
> 네, 맞았어요. 배턴을 주고받으면서 이어달리기를 하는 겁니다. 이어달리기에서는 배턴을 어떻게 주고받느냐에 따라서 기록이 단축되기도 하고 늘어나기도 합니다. 그만큼 선수 개개인의 능력과 더불어 주자들 간의 호흡이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각 주자들에 대해 설명한다.
>그러면 각 주자들의 특징을 살펴볼까요? 읽어 볼 사람?
> 잘 읽었어요. 4명의 주자는 프린트 맨 밑에 있는 그림에서 각각의 곡선 시작부분에 위치합니다. 그림을 보면서 잘 생각을 해봅시다. 왜 첫 번째 주자가 순발력과 가속이 좋아야 할까요?
> 잘 설명했어요. 정지된 상태에서 출발을 할 땐, 순발력과 가속이 필요하겠죠. 2번 주자는 직선주로를 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발력은 조금 떨어져도 직선주로에 강한 사람을 2번 주자로 배치합니다. 3번 주자는 곡선주로를 뜁니다. 이 주자는 당연히 곡선주로에 강한 사람이 배치되어야겠죠? 4번 주자는 팀 내에서 가장 승부근성이 강하고 제일 빠른 사람을 배치합니다. 그 이유는 상대방이 앞에 있더라도 빠른 스피드와 승부근성으로 상대를 역전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이해 안 되는 사람? 질문하세요.
☞ 프린트를 참고하여 배턴 전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 자, 훌륭해요. 다음은 가장 중요한 배턴 전달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프린트를 보세요. 배턴은 반드시 배턴존 20m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배턴존에 도달하기 전이나 배턴존을 지나서 주고받기가 일어날 경우 파울을 범하게 됩니다. 알겠습니까?
> 그리고 배턴을 받는 주자가 정지한 상태에서 받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아는 사람?
> 네 ! 훌륭해요! 그렇기 때문에 배턴을 받는 주자는 20m 배턴존에서 전력으로 가속을 해야 합니다. 그리곤 달려오는 주자는 앞 주자가 배턴존 안에서 최고 속력에 이르렀을 때 배턴을 건내줘야 합니다.
☞ 이해를 했는지 그림을 통해 물어본다.
>그림을 보세요. 선생님의 설명을 토대로 배턴 전달을 가장 잘 한 그림은 무엇일까요?
> 네, 맞습니다. 배턴의 전달 과정에서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달리는 상황에서 최대의 속도로 전달해야겠죠?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곡선주로를 달리는 사람은 어떻게 뛰어야 할까요? 곡선주로는 1, 3번 주자가 뛰게 됩니다. 곡선 코스의 최대한 안쪽으로 도는 것이 최단 거리를 뛰는 것이겠죠? 바깥쪽으로 크게 뛸수록 반지름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곡선을 돌 때, 원심력이 작용하여 몸이 바깥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막기 위해 몸을 코스 안쪽으로 기울이고 바깥쪽 팔인, 오른팔을 왼팔보다 크게 흔들면서 뜁니다. 이해했습니까?
☞ 근육운동 및 순발력 보조운동을 실시한다. 4열종대로 집합시킨다.
(①기본적인 피칭자세를 취하며 앞으로 전진 ② 제자리에서 전력피칭 후 질주③ 눈 감고 있다가 호각이 울리면 뒷사람이 들고 있던 배턴 받아서 전력질주)
>네, 이제 기본적인 이론은 숙지가 되었고 본격적인 이어달리기 운동을 시작하겠습니다. 전체 일어섯!
선생님을 기준으로 하여 4열종대로 모여!
☞3가지 동작을 2회씩 반복한다.
>자, 4명씩 앞줄부터 선생님의 호각에 따라 차례로 고깔이 있는 곳까지 동작을 취하며 간 후, 돌아와서 뒤쪽 줄에 다시 맞춰 섭니다. 처음에 할 동작은 양쪽 무릎을 번갈아가면서 피치를 올려주는 동작입니다. 리듬을 타면서 무릎을 최대한 많이 가슴까지 끌어올리도록 해봅니다.
.> 준비! 삑!(호각)
> 다음은 제자리에서 전력으로 뛰다가(피칭) 호각을 불면 고깔까지 뛰어가는 것입니다. 최대한 몸을 많이 움직이며 호각에 빠른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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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달리기_오래달리기 28페이지
- 농구수업지도안 12페이지
- [체육]육상 이어달리기 지도안 18페이지
- [지도안]지도안-육상(이어달리기) 12페이지
- 학습지도안(이어달리기) 1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