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PC 등 스마트 단말기를 활용한 실감형 3D 가상 관광 앱 개발 방안(공모전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10.24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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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모전 자료>
우리나라의 관광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하여 태블릿 PC를 활용한 실감형 3D 관광 앱 개발함으로써 현실공간에서의 전시품 한계를 극복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시
목차
Ⅰ. 현황 및 문제점 1
Ⅱ. 개선 방안 2
Ⅲ. 기대효과 5
(붙임) 주요 국가별 국가브랜드 슬로건 요약 7
본문내용
Ⅰ. 현황 및 문제점
o 한국은 경제적 위상에 비해 국가브랜드 순위가 세계 50개국 중 31위로 중하위권에 그침(국가브랜드 평가기관 ‘안홀트-GMI社’, `10.2월)
o 특히 정부, 국민, 이민․투자, 관광, 수출, 문화 등 국가브랜드의 6개 평가요소 중 관광은 41위로 가장 취약한 부문 중 하나
o 낮은 국가브랜드로 인해 한국산 제품과 유사한 선진국 제품에 비해 70% 수준으로 저평가되어, 국가적인 경제 손실 발생(KOTRA, ’09. 1)
-중략-
Ⅱ. 개선 방안
o 박물관, 유적지 등 현실공간에 비치된 전시품은 시각적, 정보적, 시․공간적 등의 측면에서 전시물 관람하는데 제약이 발생
o 최근 첨단 IT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공간을 가상공간으로 전환함으로써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전달하는 3D 사례 등장
- 아이패드 전용 앱인 ‘The Elements’는 헬륨, 수소 등 각 원소를 대표하는 물체를 3D로 개발하여 사용자 중심의 실감형 콘텐츠 제공하여 인기를 얻음
※ 동영상 설명 : http://www.youtube.com/watch?v=opcyYWSJ8ng&feature=p_badtags_embedded
-중략-
Ⅲ. 기대효과
o 한국 관광 정보를 해외에 실감형 3D로 제공하여 ‘관광 및 국가브랜드 인지도↑ → 국가 경제 이익↑ → 국민 삶의 편익↑’의 효과 창출
-중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