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리포트] 여성학적인 관점에서 바라 본 가족
- 최초 등록일
- 2002.06.05
- 최종 저작일
- 2002.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자신의 가족구성과 가족의 가치관, 문화 분석.
Ⅲ. 어머니의 성장배경과 결혼, 결혼 후 생활을 분석.
Ⅳ. 어머니 친정(자신의 외가)의 분위기를 자신의 가족과 비교.
Ⅴ. 가족에 대한 이론적인 시각, 예를 들면 구조기능주의적 시각과 여권론적 시각을 참조하여 자신의 어머니의 삶을 여권론적 관점에서 분석. 어머니와 아버지는 평등하다고 생각되는가?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나는 결혼을 한 사람으로써 다른 학생들과는 다른 가족구성이라고 본다. 그것을 일일이 다 분석해보면,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진 가족들이기 때문에,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내게 가장 영향력을 미친 친정집의 가족을 예로 분석해보았다.
Ⅱ. 자신의 가족구성과 가족의 가치관, 문화 분석.
할아버지, 아빠, 엄마, 나, 남동생, 여동생.-이것이 우리 가족의 구성이다.
그러나 작년에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다.
내 아버지와 어머니는 구조기능주의적 가족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아빠는 밖에 나가서 돈을 벌어 오심으로써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시고, 엄마는 주부로써, 아내로써, 어머니로써 살고계신다. 즉, 생계유지자인 남편과 전업주부인 아내로 이루어진 가족이다. 엄마가 하는 무급의 가사노동이 당연한 것이었으며, 어쩌다가 식구들이 엄마를 도와 집안 일을 하는 것은 대단히 특별한 일이었다.
아빠는 전형적인 보수파 성격의 남자이시다. 제사상을 보는 것도 엄마의 몫이었다. 그러나 그것이 붕괴된 것은 7년 전 쯤 엄마가 아프시면서였다. 엄마는 수술을 요할 정도로 심각하셨지만, 집에서 밥을 굶을 자식들을 생각해서 병원조차 제대로 가지 못하셨다. 그렇게 해서 아빠는 사소한 집안 일-예를 들면, 부엌 일-정도는 도와주신다. 그러나 주로 첫째 딸인 내가 집안 일을 도맡아했었다.
참고 자료
리치 아드리엔, 더 이상 어머니는 없다, 평민사, 1995
배리 쏘온, 매릴린 얄롬,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한울아카데미, 1991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 강의, 서울 : 동녘,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