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섬유와 인체신화성 소재에 관해 체계적으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비율이 40%나 되었기에 열심히 썼고 점수도 잘받았습니다.
목차
Ⅰ. 감성에 호소하는 오감섬유
1. 시각에 호소하는 섬유
① 물에 젖었을 때 무늬가 드러나는 섬유
② 천연의 아름다운 색을 모방한 소재
③ 카멜레온 소재
2. 후각에 호소하는 섬유
① 항균방취 소재
② 소취 소재
③ 방향 소재
Ⅱ. 인체친화성 건강기능 의류소재들
1. 흡습속건성 쾌적섬유, “COOLEVER”
2. 다기능성 건강쾌적 섬유, “MIRAWAVE”
3. 원적외선 음이온 발생섬유, “H-UP”
4. 인공지능섬유, “BREAMAX”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감성에 호소하는 오감섬유
최근 감성에 호소하는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 감성이란 감수성과 같은 말로서 외계의 자극이나 인상을 받아들이는 능력, 즉 물질을 감각하는 힘을 말한다.
오감섬유는 오감, 즉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에 호소하는 섬유소재이다.
오감섬유를 정량화하기 위한 연구가 추진되고 있는데, 1989년 통산부의 대형프로젝트인 "인간감각계측반응기술의 연구개발"이 진행되었고, 일부 대학에서도 자체 연구소(신슈대학의 COE) 및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감성에 호소하는 오감섬유들 중, 시각과 청각에 호소하는 감성섬유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시각에 호소하는 섬유
① 물에 젖었을 때 무늬가 드러나는 섬유
Hikasire회사에서 물에 젖었을 때 무늬가 나타나는 Bodeiai를 개발하였는데, 이것은 생지 표면에 발수 프린트 가공한 부분이 물에 젖게 되어 무늬가 나타 나는 것을 볼 수 있디. 발수프린트 가공을 시각효과에 응용한 것으로 주로 수영복 소재로 많이 사용된다.
② 천연의 아름다운 색을 모방한 소재
자연의 색 구성을 해명하고 이것을 모방한 새로운 색상의 감각섬유 또한 있다.
☑ 몰포나비 모방소재
몰보나비는 남미의 아마존 하류역에 생식하는 큰 나비로 그 날개의 색은 투명할 정도로
빛나는 코발트블루로 금속성 광택을 지니고 있다. 날개의 표면에는 충립과 같은 벽이 늘어서 있고, 그 벽에는 가는 홈이 있는데 여기에 빛이 들어오면 입사광의 대부분은 판상의 골내부로 진입하고 벽내부의 돌기부분에서 반사굴절, 간섭을 반복하여 선명한 심색을 발현한다. (이하생략)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