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예술론
- 최초 등록일
- 2010.10.02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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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예술론
목차
1. 동양자연관의 기본개념과 특징
2. 동양의 자연관과 세계관
본문내용
1. 동양자연관의 기본개념과 특징
자연을 보고 느끼고 말하는데는 세 가지 측면이 있다. 종교적 자연관, 예술적 자연관, 자연과학적 자연관이 그것인데, 이중 자연과학관은 자연을 본질과 원리를 설명하려는 측면에서의 자연접근방법이다.
동양사람들은 자연의 본질과 원리를 설명하기 위하여, 자연의 기(氣)와 상(象)이 본성과 그 존재 또는 현상에 대하여 빛과 어둠의 힘과 땅의 본질을 상징하는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과 태극설(太極說)을 창조하였다. 이것은 직감적으로 자연의 기적氣的인 것의 역학力學에서 동動과 정靜을 착상하여 판단하고는 그것의 운행과 변화에 자연의 섭리, 곧 이과理的인 자연법칙을 찾게 된 것이다.
곧 그들은 인간도 자연의 한 부분으로 해석을 붙여서 남男과 여女의 학교兩性의 관계, 유柔와 강剛, 上과 下, 東西의 方位와 溫冷 등으로 모든 자연계의 사물 을 대립 존재하는 패턴으로 파악했다. 또 그것의 순환하는 조화의 상태를 태극(太極)이라 불렀다. 이 음양이 합치면 상생(相生)하고 충동하면 상극(相極)하는 순환의 상태나 天地人 의 우주 관계가 상호작용 하는 유기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자연관은 인간에게도 적용되어 맹자는 사단칠정(四端七情)을 만들어 喜·怒와, 哀·樂, 측은·수치심 등 감정상태 의 兩性을 논하며 性善을 말했으나, 순자는 이들의 대립으로 性惡을 말했다. 나중에 주자의 성리학에서는 모든 인간성에 자연 법칙적인 원리를 적용하여, 돌과 초목草木, 금수의 조직원리보 다 높은 차원의 존재양식을 가지 것으로 보고, 그리하여 인간 주체의 도의 관을 내세웠다. 이것은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노자 철학과는 대립된 인간의 자기 발견의 규범철학이었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bhjang3?Redirect=Log&logNo=140050526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