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6-나-7_5차시_비례식을 이용하여 문제해결하기
- 최초 등록일
- 2010.09.12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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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0년 경기도 우수교사인증제에 출품하기위하여 만들었었던 지도안입니다. 교대생이나 기타 지도안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듯 합니다.
목차
레크리에이션-RME 수학의 필요성 및 목적
수학에 대한 우리반 아동의 실태는?
레크리에이션활용 실생활 수학프로그램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본 수업 단원의 개관
본문내용
1.레크리에이션-RME 수학의 필요성 및 목적
흔히 수학은 추상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알고 있다. 실생활과는 관련이 없는 이론적인 학문으로 학생들은 수학을 배우는 필요성 조차 느끼지 못하고 있다. 교실에서의 수업도 추상성에 맞게 추상적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지 못하는 수업이 되고 있다. 학생들은 재미없는 수학에, 현실과 연관없는 수학으로 흥미를 잃어가며 점차 수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도 줄어들고 있다.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재미있게, 학생들이 현실과 관련있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궁극적인 물음으로 본 수업을 열고자 한다. 재미를 느끼면서 수학이 실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몸소 느끼면..수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필요성으로 인한 학습동기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수학에 대한 우리반 아동의 실태는?
가. 학급 및 학생 실태
본 수업자는 담임을 맡고 있는 6학년 7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자작설문지를 배부하여 수학적 태도, 수학에 대한 흥미도, 가장 좋아하는 학습방법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였고, 학생들의 수학 학습능력은 3월초 실시한 진단평가를 통해 학생 실태 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나. 실태조사방법 및 내용
3.레크리에이션활용 실생활 수학프로그램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가. 놀이중심 실생활 수학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본 수업자는 교수-학습 모형 개발에 있어 폴리아의 문제 해결의 4단계 과정과 Joyce & Weil의 시뮬레이션 게임교수 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구안하여 실천하고자 한다.
놀이중심 실생활 수학 프로그램은 활동내용에 따라 문제도입, 문제 해결, 정리단계 중 알맞은 단계에 적절하게 적용하도록 교수․학습모형을 구안하였다.
4.본 수업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의 선수학습과 후속학습과의 연관 관계를 살펴보면 5-가 단계에서는 약분과 통분을 알아보고 6-가에서 비의 뜻을 알고 비로 나타내기, 비의 값 나타내기, 비율을 분수와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할푼리로 나타내기를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