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내전
- 최초 등록일
- 2010.09.09
- 최종 저작일
- 2010.09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말리아 내전>>
소말리아 국가정보
소말리아는 아프리카 지도를 보면 동쪽에 뿔처럼 나온 지역이 소말리아다. 이 때문에 소말리아는 아프리카의 뿔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오랫동안 반군과 정부군이 대치해온 상황이었고 특히 소수 군벌들이 각 지역을 장악하고 있었다.
소말리아의 역사
소말리아의 북부와 동부 해안은, 고대 이집트의 문헌에 의하면 푼트의 일부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7∼10세기에 이슬람교도 아랍인들과 페르시아인 이민들이 아덴 만과 인도양 연안의 곳곳에 무역 거점을 형성했다. 10세기에 이르러 아덴 만에서 들어간 내륙지방은 소말리아 유목민들이, 그리고 남부 및 서부는 전원생활을 하는 여러 집단의 갈라족이 차지했다. 이무렵 모가디슈·메르카·브라바·제일라·베르베라 등의 무역 중심지에서는 이슬람교가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이 나라에 대한 유럽의 본격적인 탐사가 시작된 것은 1839년 영국이 아덴 만 일대를 차지했을 때부터이다. 영국은 1884년 소말리아 북부 지역을 자국의 보호령으로 만들었다. 한편 이탈리아는 1889년에 소말리아 북동쪽 모서리에 2개의 보호령을 만들고, 1905년에 소말리아 해안 남부 지역에 또다른 식민지를 건설했다.
목차
소말리아 국가정보
소말리아의 역사
소말리아 내전
소말리아 난민, 케냐로 대거 몰려
본문내용
소말리아의 북부와 동부 해안은, 고대 이집트의 문헌에 의하면 푼트의 일부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7∼10세기에 이슬람교도 아랍인들과 페르시아인 이민들이 아덴 만과 인도양 연안의 곳곳에 무역 거점을 형성했다. 10세기에 이르러 아덴 만에서 들어간 내륙지방은 소말리아 유목민들이, 그리고 남부 및 서부는 전원생활을 하는 여러 집단의 갈라족이 차지했다. 이무렵 모가디슈·메르카·브라바·제일라·베르베라 등의 무역 중심지에서는 이슬람교가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이 나라에 대한 유럽의 본격적인 탐사가 시작된 것은 1839년 영국이 아덴 만 일대를 차지했을 때부터이다. 영국은 1884년 소말리아 북부 지역을 자국의 보호령으로 만들었다. 한편 이탈리아는 1889년에 소말리아 북동쪽 모서리에 2개의 보호령을 만들고, 1905년에 소말리아 해안 남부 지역에 또다른 식민지를 건설했다. 1900년대 초반 소말리아 자치령에 대한 영국의 지배는 사이이드 모하메드에 의해 제동이 걸렸다. 당시 사이이드 모하메드는 전국 이슬람교도들을 결속하여 영국 식민주의자들에게 대항했다. 그러나 이탈리아령 소말릴란드에서는 이탈리아인 이주가 더욱 증가하여, 1936년 이탈리아령 소말릴란드는 이탈리아령 동아프리카 제국의 한 주로 편입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중인 1940년 이탈리아는 영국령 소말릴란드를 침공했으며, 1년 후 영국군은 이 지역을 재탈환하고 전지역을 1950년까지 영국 통치하에 두었다. 1950년 이탈리아령 소말릴란드는 이탈리아에 의해 통치되는 UN의 신탁통치지역이 되었다. 이 지역은 1960년 과거의 영국령 소말릴란드 지역과 하나로 합쳐져 독립 소말리아 공화국이 되었다. 1967년 아브디라시드 알리 셰르마르케가 대통령에, 그리고 무하마드 하지 이브라힘 에갈이 총리에 선출되었다. 셰르마르케는 1969년에 암살되었고, 에갈 총리의 정부는 무하마드 시야드 바레 소장이 주도한 군사혁명으로 붕괴되었다. 시야드 바레는 의회제도에 기초한 정권 대신 군장교들로 구성된 최고혁명위원회를 설치했으며, 소말리아 민주공화국을 수립하고, 소련과 강한 유대관계를 맺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