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극장의 공연 공간 보고서 -디오니 소스 극장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0.08.19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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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형 극장의 원형인 그리스 디오니소스 극장의 무대에 대한 연구보고서
목차
1. 머리말
2. 극장의 구조
2-1 테아트론(theatron)
2-2 오케스트라(orchestra)
2-3 스케네(skene)
3. 시각적 요소
3-1 무대장치
3-2 특수효과
4. 그리스 극장의 연극사적 쟁점
5.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머리말
연극(Theatre)이 지켜보는 공간을 뜻하는 그리스 말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한 것과 같이 극장은 연극을 지켜보기 위한 특별한 공간임에는 틀림이 없다. 즉, 연극이라는 공간 속에서 연극이 만들어지고, 만들어 진 연극이 보여 지는 것이다. 이러한 연극이 정말로 누구에 의해, 무엇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지고,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하게 결론지을 수는 없겠지만 “그리스인들은 연극을 하나의 자율적인 행사로 확립하기 위한 여러 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취했다. 그러므로 연극과 희곡의 서구적 전통의 기원을 찾으려면 반드시 그리스로 돌아가야 하는 것이다.” 오스카 G. 브로케트, 김윤철 옮김,「연극개론」, 서울 : 한신 문화사, 1989, p95
라는 말처럼 그리스인들의 디오니소스 숭배사상을 위한 축제인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연극이 비롯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 연극에서 설치한 무대는 모든 서양 연극이 뒤따르는 귀감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시대에 지어진 그리스 극장 건축물들은 대규모의 실외극장으로 언덕에 세워졌다. 그 극장에는 디오니소스 신을 봉헌하는 종교행사에 참여하기 위한 관객들이 모여들었고, 원형으로 된 연기공간인 오케스트라 뒤편으로는 배경 장면의 구조물이 기본 배경 장면으로 쓰이기 위하여 건축되었다. 따라서 그리스 연극의 대표적 극장인 디오니소스 극장을 중심으로 그리스 극장의 가장 큰 특징으로 여겨지는 오케스트라, 객석, 스케네 즉, 극장의 구조적인 측면에 대해 알아본 후, 관객들에게 시각적인 영향을 주어 극을 보다 부각하기 위한 어떠한 장치들이 존재하였는지, 특수효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더 나아가 그리스 극장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서양 연극사에 대한 쟁점은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써 배우와 관객간의 접촉 공간인 극장의 변천과정의 최선(最先)에 있는 원형무대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연극개론』오스카 G. 브로케트, 김윤철 옮김,, 서울 : 한신 문화사, 1989
『서양 연극사 이야기』, 밀리 S. 배린저 지음, 우수진 옮김, 서울 : 평민사, 2001
성균관대학교 김동욱 교수님의『서양연극의 이해』과목의 필기노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