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과 김구의 건국노선 비교평가
- 최초 등록일
- 2010.08.16
- 최종 저작일
- 2008.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승만과 김구의 건국노선을 알아보고 둘을 비교해본 글입니다.
목차
1. 이승만의 건국노선
2. 김구의 건국노선
3. 이승만과 김구의 건국노선 비교 및 평가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이승만의 건국노선
해방 전부터 이승만은 극렬한 반공, 반소정책을 추구하던 극우적 인물이었다. 그는 일제 강점기에 미국으로 망명해서 하버드대학에서 공부하다가 프린스턴대학으로 가서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미국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인물이기도 하다. 현재의 학위취득자들보다 확연히 빠른 그의 학위취득시간은 당시 그가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이다.
그런 그는 대한민국의 독립과 건국에 대해서, 중국에서 임시정부, 의열단에 소속되어 독립활동을 하던 사람들과는 전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임시정부 소속원들이 순교자적테러리즘을 동원한 투쟁을 통해 자주적 독립, 건국을 이룰 생각이었다면, 이승만은 활발한 외교활동을 통해 국제관계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강대국의 도움을 받아서 독립, 건국을 하자는 생각이었다. 이승만이, 미국에서 스티븐슨(당시 일본의 한국점령을 옹호했던 외교관)을 사살했던 장인환, 전명훈의 재판에서 통역을 맡아달라는 부탁을 거절했던 것, 안중근의 이토히로부미 사살, 윤봉길의 폭탄투하에 대해서 잘했다는 생각보다는 일본의 선전활동만 도와줄 뿐이며 도리어 미국의 여론에 악영향을 끼쳐 독립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며 비판했던 점 등을 살펴보면 그가 가지고 있던 독립, 건국에 대한 생각을 잘 엿볼 수 있다.
이승만은 또한, 대한민국의 독립, 건국뿐만 아니라 정치에 대해서도 상당한 야욕을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북한 1991년 4월호(통권 제 232호),『이승만, 김구의 정치이념과 통일노선 북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