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의 구원론
- 최초 등록일
- 2010.08.01
- 최종 저작일
- 2010.07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웨슬리의 구원론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웨슬리의 구원론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신학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 난해하고 어려운 문제 속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그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신앙과 신학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중심과 기둥이 있어야 하는 것임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 되는데 그것은 자신의 생각으로 판단하고, 생각하면서 중심을 잃은 자신의 생각만으로 성경을 볼 수 있는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결교회의 기둥은 바로 웨슬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신학에 대해서 알아가고 그 신학의 토대위에 자신의 신학을 쌓는 일은 너무나 중요하다.
웨슬리가 일생동안 가장 관심을 두고 추구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구원에 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본질적인 이 문제를 두고, 지금도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과연 무엇이 먼저이고 중요한가에 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꼭 웨슬리의 구원론만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성경 안에서 성경이 말하는 것을 찾아서 이야기 하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이렇게 해야 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닫힌 생각과 태도로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하나님과 가까이 가고자 하는 열망 속에서 웨슬리의 구원론을 바라보고자 한다. 앞으로 웨슬리의 구원론을 살펴보면서 웨슬리의 구원론에 대해서 밝히고, 당시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웨슬리의 구원론이 미친 영향과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현재 우리의 구원에 대해서 바라보는 태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웨슬리의 구원론
웨슬리가 일생동안 가장 관심을 두고 추구한 것은 인간의 구원에 대한 문제이다. 그래서 웨슬리 신학의 중심을 구원론으로 보며, 이 구원론의 핵심은 성결(성화, 기독자의 완전)이다. 웨슬리는 구원이 미래적이기보다는 현재적이라고 강조하였고, 구원은 죽음 이후에 영원한 나라에 올라가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구원은 앞으로 우리에게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며, 우리가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을 믿는 신앙인이라면 항상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심을 확신하기 때문인데, 따라서 참 신앙인은 이미 구원을 받았고 내적으로 확증을 얻은 것이다. 그는 바로 이 구원의 확신이 미래의 영원한 세계로 연결된다고 믿었고 구원은 미래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서 시작해서 미래로 이어지는 것이므로 우리는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현재의 구원을 이르기 위하여 힘써야 된다(빌 2:12)고 하였다.
참고 자료
삼위일체와 성경 [성광문화사 1992, 한영태 지음]
칼빈주의와 웨슬레신학 [생명의 말씀사 1987, 밀드레드 와인콥 지음 한영태 역]
웨슬리안조직신학 [세복 2002, 오톤 와일리 지음, 전성용 옮김]
목회 포럼
성결교회와 역사 [웨슬리 신학 편 10~ 14, 이성주 저 ]
인터넷 사이트
http://cafe.daum.net/LOVEHILL 참조
창골산봉서방http://cafe.daum.net/cgsbong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