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과 은희경 ‘아내의상자
- 최초 등록일
- 2010.07.16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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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 사조 및 비평 이론에 근거한 작가 및 문학 작품 비평 분석입니다.
목차
1. 페미니즘과 페미니즘비평
2. 은희경에 대해서
○ 아내의상자
1. 소통의 부재와 어긋남
2. 상자, 아내의 방, 외출, 불임
3. 눈물
4. 불륜
본문내용
1. 페미니즘과 페미니즘비평
`여성주의`,`여권주의`,`여성해방주의`로 해석되는 페미니즘은 기본적으로 생리적 성별 위에 덧붙여진 사회적 성차별의 이데올로기를 문제 삼는 비평적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18세기 말부터 영국에서 시작하여 20세기 초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페미니즘문학과 그 이론의 발전을 가져왔고, 최근 30여년 동안 미국에서 활발한 본거지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페미니즘은 크게 3단계를 거쳐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제 1기는 18세기 계몽주의 출현과 함께 여성들도 남성들과 같이 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중심 주제가 되어 동일성의 논리를 주장한다. 제 2기는 1960년대 서구사회를 휩쓴 신좌파 운동과 시민권 운동의 영향으로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구호를 내세우며 가부장적 문화의 억압에 대해 관심을 갖는 시기이다. 제 3기라 할 수 있는 70년대 초에는 `여성성`이라는 문제로 남녀의 동일성보다는 남녀의 차이를 중요하게 여기게 된다.
최근에는 더 나아가 남녀의 차이뿐만이 아니라 여성들 내부의 계급적, 인종적, 민족적 차이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문학 작품을 검토하고 비판하는 작업은 아직 그 이론적 근거가 확실하지 못하고, 전 세계적으로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다. 또한 오랜 역사 속에서 가부장적
4. 불륜
‘아내’는 권태로운 일상과 폐쇄적인 닫힘의 세계인 ‘상자’로 상징되는 그녀의 아파트, 그녀의 집 안에 있다.
뚜껑이 닫힌 상자들 곁에서 잠들어 있는 그녀의 모습, 그것은 자신을 상처 입힌 세상을 향해 빗장을 지르고 잠들어 버린 그때의 모습과 비슷했다.
아내는 정상적인 주부의 모습이고 남편은 아무런 문제도 느끼지 못한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아내가 가출을 하고 집에 돌아오지 않는다. 아내는 낯선 남자를 만나고 모텔이라는 부정적 공간 속에 있다. 그녀가 성적 쾌락의 도구로 남자를 만난 것 같지는 않다. 그녀는 갇힌 공간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찾고 싶어 했지만 그것이 좌절되고, 남편은 그녀를 무관심하게 내버려두었다. 구부러진 낯선 길 저편에 있을 새로운 풍경과 경쾌하게 지나가는 스포츠카와 젊은이들은 그녀가 원했던 삶의 활기와 생기를 상징한다. 그러나 그녀가 원했던 것을 ‘나(남편)’는 알지 못하고 제공해 주지도 못한다. 일방적인 남편의 의사와 표현은 오히려 그녀에게는 고통이며
참고 자료
1998년도 제22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강상희, 은희경의 <아내의 상자>와 그 작품세계
이수영, 은희경 소설에서의 성과 사랑에 대한 페미니즘적 해석